4월 공시와 8월 공시 비교 결과, 정대협 유동 자산 2억2220만원에서 10억3852만원으로
늘어난 8억1000만원 중 7억 7930만원이 단기투자자산
그동안 어디에 투자? 그동안 왜 감췄나?...정대협 "누락했던 특별회계 결산 포함시킨 것"
김경율 "중구난방 흩어졌던 계좌의 돈들 모아보니 8억원 됐을 수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가 최근 국세청 홈페이지에 재공시한 회계 내역에서 8억원의 유동 자산이 새로 드러났다. 회계부실 논란이 일자 국세청이 재공시를 요구했고, 여기서 4개월 새 거액이 추가된 것이다. 김경율 경제민주주의21 대표는 “그만큼 관리가 부실했다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정대협은 지난달 31일 국세청 홈페이지에 회계 내역을 재공시했다. 국세청은 지난 5월 정대협의 회계 부실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재공시를 요구했었다. 그런데 이전 공시 자료에 없던 돈 8억여원이 갑자기 추가된 것으로 확인됐다. 김경율 대표(회계사)가 정대협이 지난 4월 29일 최초 공시한 2019년도 회계 관련 자료와 지난달 31일 재공시한 자료를 비교·분석한 결과 유동 자산 8억여원이 4개월 만에 새로 드러나게 된 것이다.

4월 공시한 자료에서 모두 현금·현금성 자산으로 잡혔던 정대협의 유동 자산은 2억2220만원이었는데 지난달 재공시한 자료엔 유동 자산이 10억3852만원이었다.

늘어난 8억1000만원의 내역을 보면 현금·현금성 자산은 2억 5922만원으로 이전 공시보다 3700만원이 늘어났고, 단기투자자산 7억 7930만원이 갑자기 추가됐다. 새로 공시된 단기투자자산 7억7930만원이 그동안 어디에 투자됐는가와 그동안 왜 감춰졌는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상임대표로 오랫동안 재직해온 정대협과 정의연은 지난 5월 고의적인 회계 부실 의혹에 휩싸였다. 두 단체 모두 결산 서류에 정부 보조금을 축소하거나 누락 기재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커졌다. 윤 의원은 지난달 13일 횡령 혐의 등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서부지검에서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정의연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그동안 누락했던 특별회계 결산을 포함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회계 전문가들은 누락된 특별회계 기금이라 해도 어떤 용도의 금액이 얼마만큼씩 누적돼 8억 이상의 돈이 됐는지는 추가로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그동안 위안부 할머니를 돕는다며 개설한 후원 계좌와 각종 국고보조금 계좌 등이 중구난방으로 흩어져 있다가 이번 논란을 통해 새롭게 정산한 결과 8억여원 정도가 조성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김 대표는 “예를 들어 국가보조금 사업을 하게 되면 계좌를 따로 만들라고 한다. 보조금 집행사업은 그 통장으로만 하라는 이유에서다. 그런데 사업이 끝나면 내부 관리 목적으로 계좌를 없애야 하는데 잘 안된다”고 설명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