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자료 확보 위한 2차 강제수사

방호복을 입은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 소속 경찰들이 2일 오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인근 전광훈 목사 사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방호복을 입은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 소속 경찰들이 2일 오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인근 전광훈 목사 사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연합뉴스

경찰이 2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사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후 4시30분부터 서울 성북구 장위동에 소재한 전 목사 사택 등 교회 관련 4개소에서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사랑제일교회 측은 ‘코로나 집단 감염’ 발생 후 교인 등 조사대상 명단을 일부 누락·은폐한 채 제출해 방역당국의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아울러 전 목사는 방역당국의 자가격리 조치를 어기고 광복절 서울 도심 집회에 참여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중앙사고수습본부와 서울시는 지난달 16일 전 목사와 교회 관계자들을 경찰에 고발했다. 전 목사는 다음날인 17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고 서울의료원에 이송됐다.

경찰은 지난달 21일부터 22일까지, 정확한 교인 명단 확보를 위해 사랑제일교회를 약 4시간20분에 걸쳐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28일에는 교회 내 PC에 저장된 교인 관련 자료에 대한 디지털포렌식 작업도 진행했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압수수색으로 확보된 압수물 분석 결과, 추가 자료 확보 필요성이 있어 압수수색을 실시하게 된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방역 방해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뒤 이날 병원에서 퇴원한 전 목사는 정부의 방역조치를 ‘사기극’이라 주장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전 목사는 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한국 교회를 이끄는 선지자 중 하나”라며 “문 대통령이 국가 부정, 거짓 평화통일로 국민을 속이는 행위를 계속하면 한 달 뒤부터 목숨을 던지겠다. 순교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