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앞서 간호사들에 “진료공백으로 시달려야 하는 간호사분들 생각하니 안타까워“라며 공공 간호인력 확충 언급
젊은 간호사회 “열악한 근무・가중된 근무환경・감정노동, 의사파업으로 생긴 것 아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젊은 간호사회‘ 캡처
페이스북 페이지 ‘젊은 간호사회‘ 캡처

젊은 간호사회가 문재인 대통령의 '의사・간호사 편가르기 논란' 발언에 "현재 있는 인력부터 지켜달라"고 일축했다.

젊은 간호사회는 2일 자신들의 페이스북 페이지 글에서 “간호사의 노고를 알아주심에 감사드린다”면서도 이같이 적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진료 공백으로 환자 불편이 커진 탓에 간호사분들이 비난과 폭언도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열악한 근무환경과 가중된 업무 부담, 감정노동에까지 시달려야 하는 간호사분들을 생각하니 매우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정부는 간호 인력 확충과 근무환경 개선, 처우 개선 등 간호사분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는 일을 찾아 나서겠다. 코로나 방역 최일선에 있는 공공병원 간호인력 증원 등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신속히 하겠다”고 했다. 이에 SNS를 중심으로 "또 국민(의사・간호사)을 편가른다"는 비판이 나왔다. 

젊은 간호사회는 “열악한 근무와 가중된 근무환경, 감정노동이 (이번)의사들의 집단행동으로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다”라며 “간호사들의 어려움을 줄이는 방법은 간호대 증원이나 지역간호사제가 아니다. 진짜 간호사의 목소리를 들어달라”고도 했다.

젊은 간호사회는 앞서도 “간호대 정원 확대만으로는 (지역에 간호사가 부족한) 문제를 풀 수 없다. 수도권 보다 열악한 근무환경과 임금 격차 등 의료시스템 개혁 없이는 개선될 수 없다”며 간호협회 등과 다른 목소리를 내왔다. 이번 의료계 파업과 유사하게 노동 환경과 제도 운영(간호수가 등)에 대한 개선 없이 노동자(간호사) 수만 늘리는 것은 근본적 대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젋은 간호사회는 또 “수년간 간호사 배출을 늘렸음에도 2019년 기준 신규 간호사들의 사직율이 45%가 넘는 등 열악한 근무환경에 매년 수많은 간호사가 떠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며 “숙련된 인력이 오래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