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BTS)이 한국 가수 중 처음으로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인 '빌보드 핫100' 1위에 오르며 K팝의 새 역사를 썼다.

빌보드는 31일(현지시간) 제이홉, 지민, 진, 정국, RM, 슈가, 뷔 7명의 한국인으로 구성된 BTS의 첫 영어 신곡 '다이너마이트'가 빌보드 핫100 차트에 1위로 데뷔했다고 밝혔다.

핫100은 미국 내 모든 장르 음악의 스트리밍과 라디오 방송 횟수, 음원 판매량 등을 종합해 매주 가장 인기 있는 곡 순위를 집계하는 차트다.

핫100에서 한국 가수가 1위를 한 것은 처음이다. 지난 2012년 세계적으로 히트한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7주 연속 2위를 기록한 적이 있지만 1위에는 오르지 못했다.

BTS가 최초로 시도한 영어곡 ‘다이너마이트’는 지난 8월 21일 전세계 동시 발매한 디지털 싱글로 경쾌한 분위기의 디스코 팝 장르다. 조나스 브러더스의 히트곡 ‘왓 어 맨 갓타 두?(What A Man Gotta Do?)’를 만든 뮤지션 데이비드 스튜어트와 제시카 아곰바르가 작사·작곡에 참여했다.

빌보드는 이날 ‘다이너마이트’가 발매 첫 주 미국에서 3390만회 스트리밍되고 30만 건의 디지털 및 실물 판매고를 올렸다고 밝혔다. 라디오에서는 지난 30일까지 1160만회 방송됐다.

이에 미 포브스(Forbes)는 "BTS가 싱글 '다이너마이트'로 핫100 1위에 데뷔하며 역사를 썼다"고 전했다.

이어 다이너마이트는 상당한 스트리밍 및 초기 라디오 방송 횟수, 놀라운 음원 판매량 덕분에 1위로 등장했다면서 이 곡은 발매 즉시 스포티파이나 애플뮤직과 같은 사이트 및 동영상 사이트에서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BTS는 다이너마이트 전에도 '페이크 러브'(10위), '작은 것들을 위한 시'(8위), '온'(4위)으로 핫100 차트에 올랐었다.

BTS는 이날 소셜미디어를 통해 "너무 정신이 없지만 (빌보드 1위는) 여러분들이 이뤄낸 것이며, 여러분들이 축하받을 것이며, 이 성적만큼이나 지금 여러분들의 기분이 좋았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하고 감사합니다"라는 글을 게재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