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상 따라 북상하면서 27일 오전 5시께 서울에 가장 가까워질 예정

제8호 태풍 '바비'가 제주도에 가장 가까운 거리까지 접근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바비는 26일 오후 4시 기준 중심기압 945hPa, 중심최대풍속 초속 45m로 제주 서쪽 약 200㎞ 부근 해상에서 시속 22㎞로 북진하고 있다.

바비는 서해상을 따라 북상하면서 27일 오전 5시께 서울에 가장 가까워지고 이후 북한 황해도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과 가까운 제주도와 전남, 일부 전북과 경남에는 태풍특보가 발효됐다.

또 경상 동부와 강원 동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이 차차 태풍의 강풍반경 내에 들며 초속 10∼2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전망이다.

서해 도서지역은 27일 낮까지 초속 40∼60m, 제주도와 서해안은 초속 30∼40m, 서울·경기도와 충청도, 전라도, 경남 서부 등 그 밖의 서쪽 지역은 초속 20∼30m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예측됐다.

바람의 세기가 40m 이상이면 사람은 물론 큰 바위도 날려버릴 수 있는 수준이다.

기상청은 "매우 강한 바람으로 인해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 현장, 풍력발전기, 철탑 등의 시설물 파손과 강풍에 날리는 파손물에 의한 2차 피해, 낙과 등의 농작물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해안가나 높은 산지는 바람이 더 강하게 불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번 태풍의 영향으로 28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비가 온다.

특히 태풍의 이동경로에 가깝고 바람이 높은 지형과 부딪히는 지리산 부근과 전라도, 경북 서부 내륙, 경남 남해안, 제주도는 최대 150㎜의 매우 많은 비(지리산 부근 250㎜ 이상)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 해안과 남해안, 서해안은 27일까지 태풍에 의한 기상조(태풍이나 저기압이 통과할 때 해수면이 상승하는 현상)와 너울의 영향으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을 수 있다.

제주도와 남해, 서해 전 해상은 27일까지 바람이 초속 16∼40m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5∼1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동해상도 바람이 초속 10∼20m로 강하게 불고, 물결이 2∼5m로 매우 높게 일 수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기상청은 당부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