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 혐의자도 쉽게 돌아오는 게 울산시 공무원 자린가”
울산시, 경제특보로 송병기 복귀시도...공직사회 비판에 ‘없던 일’
울산 공무원 사이에서도 부정적...“이해하기 어려운 처사”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연합뉴스

울산시가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혐의에 연루돼 직권면직된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경제특별보좌관으로 영입을 시도하려던 계획을 26일 취소했다.

울산시는 이날 “송 전 경제부시장를 다음달 1일자로 경제특보로 위촉할 것을 검토했지만, 최종적으로 위촉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이날 오전까지 송 전 부시장의 위촉을 사실상 확정했으나, 공직사회 안팎에서 제기된 부정적인 여론에 직면하자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송 전 부시장은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지방공무원법상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경우 공무원으로 임명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2년 임기제 정책보좌관인 경제특보로 송 전 부시장을 위촉하려고 검토해왔다. 위촉직은 임용직과 달리 무보수 명예직이다.

이날 오전 언론에는 송 전 부시장이 9월 1일자로 경제특보에 내정됐다는 사실이 보도됐다. 이 사실을 접한 야당과 공직사회에서 비판이 연달아 제기됐다.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 인사들과 접촉해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들에 대한 경찰 수사를 조장한 당사자로 지목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는다는 점에서 특히 논란이 일었다.

김기현 통합당 의원은 “울산시를 범죄자 소굴로 만들려는 것이냐”며 “이런 사람을 내보는 게 공무원법인데 기가 막힌다”고 했다. 김종섭 통합당 울산시의원도 “이번 인사는 보은인사 수준을 넘어 시민을 기망하고 우롱하는 처사”라고 했다. 김 의원은 특히 “재판이 진행중인 상황에서 재판 결과도 나오기 전에 위촉을 결정했다. 선거에 떨어지면 언제든 돌아와도 되는 자리가 울산시 공무원 자린가”라고 꼬집었다.

울산시 공무원 상당수도 송 전 부시장 위촉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시 한 공무원은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수사를 받고 기소된 인물을 다시 영입 추진한 것은 이해하기 어려운 처사”라고 했다. 또 다른 공무원도 “송철호 시장 측근인 송 전 부시장이 경제특보로 영입됐다면, 현재 경제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조원경 경제부시장을 두고 업무상 혼란이 일었을 것”이라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