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흑서‘에는 500만원 들었다며 비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조국 흑서‘ 저자 중 하나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책 만드는데 비용 달랑 500만원 들었다. '조국백서'팀은 3억원의 돈을 대체 어디에 쓰였는지, 용처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월 '조국백서'팀이 출판을 위해 3억원을 모금한 데 대한 지적이다. 

진 전 교수는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흑서 첫날에 5000부 다 팔렸다'는 기사를 공유하며 "대담료 각각 100만원씩(들었다)"며 "대담 후 식사대는 필자들이 돌아가면서 냈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러면서 "책 한 권 쓰는데 뭔 돈이 그렇게 많이 드냐"며 '조국백서'팀을 향해 "완전 사기다. 어휴, 저 인간들 나라 곡간도 저런 식으로 털어먹고 있겠지?"라고도 했다.  

'조국 흑서'로 알려진 책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나라'는 문재인 정부의 위선을 벗기겠다며 모인 5명(진 전 교수, 민변 출신 권경애 변호사, 참여연대 출신 김경율 회계사, 기생충 전문가 서민 단국대 교수, 강양구 TBS 과학전문기자)이 참여했다. 앞서 나온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옹호성의 '조국백서'와 반대 성격이란 의미로 '조국흑서'란 별명이 붙었다. 지난 1월 시작된 조국백서 모금에는 9330명이 참여해 후원 홈페이지 개설 나흘 만에 목표액인 3억원이 모였고, 책은 7개월만에 나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