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산시, 민노총 확진자 감염 경로를 ‘광화문 집회 관련’으로 공개
방역당국도 광화문 집회 관련 추가 확진자 40명에 민노총 확진자까지 포함
‘정부·여당 진영 논리 따라 코로나 검사도 차별적으로 시행하나’ 지적

광복절인 15일 오후 열린 '민주총 8·15 노동자대회' 참가자들이 서울 종로구 보신각 주변 곳곳에 모여 행사를 지켜보고 있다. 2020.8.15/연합뉴스

지난 15일 서울 종로 보신각 일대에서 열린 민노총 집회에 참석한 A(49)씨가 코로나 확진을 받은 가운데, 보건 당국과 평택시청·오산시청이 A씨를 ‘광화문 집회 참석자’로 발표했던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광복절 당일 세종대로 일대에선 보수 시민단체의 정부 규탄 집회가 진행되는 한편, 인근 종각역(보신각) 주변에서도 기자회견을 자처한 민노총 집회가 열렸다. A씨는 민노총 집회에 참석한 2000여명 중 1명, 민노총 금속노조 기아자동차 화성지회 소속 전임자였다. 이후 “광화문에 있었던 사람은 검사받으라”는 지자체 권고에 따라 A씨는 검사를 받았고 ‘평택 65번 확진자’로 분류됐다.

그러나 평택시청은 22일, 오산시청은 24일 A씨에 관한 정보를 각각 홈페이지에 올리면서 A씨의 추정 감염 경로를 ‘광화문 집회 관련’이라고 공개했다. 민노총 관련성을 숨긴 셈이다. 평택시와 오산시는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정장선 시장과 곽상욱 시장이 이끌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도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조사 중, 40명이 추가 확진돼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총 176명”이라고 밝혔다. 이 숫자에 A씨가 포함됐다.

당초 정부는 보수 시민단체의 광화문 집회 참석자만 코로나 의무 대상으로 지정했다. 그러면서 휴대전화 위치 정보를 추적해 검사하고 확진 인원을 매일 발표하면서도 민노총 집회 참석자는 검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최근 코로나 재확산의 원인을 광화문 집회 탓으로 돌리는 정부·여당이 진영 논리에 따라 코로나 검사도 차별적으로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논란이 일자 평택시는 24일 오후 A씨의 정보에 대해 ‘보신각 집회 참석자’로 수정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도 방대본 브리핑에서 “민주노총 확진자로 인한 추가적인 (바이러스) 노출 위험도가 높아진다고 하면 (광화문 집회 참석자와) 유사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같은 날 오후 정세균 국무총리는 국회 예산결산특위에서 “내가 알기론 민노총 집회에서 확진자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안다. 8·15 집회에선 나온 걸로 안다”고 했지만, 관련 사실을 접한 이날 밤늦게 민노총 집회에서 1명의 확진자가 나온 것을 인정했다.

한편 민노총의 ‘8·15 대회’는 기자회견이란 간판을 걸었지만 실제는 2000여명이 참석한 대규모 집회였다. 경찰은 광화문 집회에 대해 해산 명령을 내린 반면 민노총 집회는 방치했다. 집회와는 달리 ‘기자회견’은 서울시의 금지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