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지난 21일 '불호령' 뒤 이틀 만...현재 수백 건 수사 중

경찰 근무자들이 청와대 정문 앞을 지키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경찰 근무자들이 청와대 정문 앞을 지키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경찰이 우한 코로나 가짜뉴스를 잡겠다며 엄포를 놨다. 문재인 대통령의 ‘가짜뉴스 엄단’ 불호령이 떨어진 지 이틀이 지난 시점에서다.

경찰청은 23일 “최근 코로나19(우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관련 허위사실 생산·유포가 증가하는 양상”이라며 “사회적 신뢰를 저해하고 국민 생명·안전을 위협하는 이 같은 행위를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몇몇 유튜브 채널에서는 “보건소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고 병원에서 재검사했더니 음성이 나왔다”며 당국이 확진자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내고 있다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 21일 정부 대응이 잘못됐다는 언급은 없이 “신속한 역학조사와 방역조치를 방해하는 일들이 아주 조직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필요한 경우에는 체포라든지, 구속영장 청구라든지 엄정한 법집행을 보여주기 바란다”며 “(일각에서) 대대적인 가짜뉴스를 통해서 정부의 역학조사를 비롯한 방역조치를 방해하고 있다”고 했다. 경찰의 이번 조치는 이 발언 이틀 만이다.

경찰은 대대적으로 관련 건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우한 코로나 관련 허위사실 유포(96건·147명), 개인정보 유출(31건·55명)과 관련해 지난 20일까지 127건에 연루된 202명을 검거했다. 102건은 내·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는 허위사실 유포 행위에 대해서는 감염병예방법 위반 여부까지 검토해 엄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