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정 파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지켜볼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금은 중국과 대화하고 싶지 않다"며 중국과의 무역협상을 연기했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애리조나주 유마에서 열린 선거 유세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협정을 파기할 것이냐는 질문에 "지켜볼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미국과 중국 협상대표단은 지난 15일 가상회의로 1단계 무역협정 이행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회담은 취소됐다. 회담이 취소된 이유와 회담이 언제 다시 열릴 예정인지는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 소셜미디어 '틱톡'의 미국 내 사업 매각을 추진에 대해서는 "미국 IT기업 오라클이 틱톡의 미국 사업부를 인수할 수 있다"며 "어떤 회사든 9월 15일까지 틱톡 미국 사업부 인수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 재무부가 틱톡 매각에 따른 일부 수익을 수수료 형식으로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거듭 강조했다.

최근 미 정부는 틱톡·위챗을 다음달 15일부터 미국 내에서 금지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알리바바 등 중국 기업들에 대해서도 제재할 수 있다고 시사한 바 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 대통령후보 지명을 수락하는 연설을 백악관 사우스론에서 하겠다고 밝혔다. 공화당의 대선후보 지명을 위한 전당대회는 24~27일 4일간 열릴 예정이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