曹 일가, 캠코 등에 130억원 빚졌지만 돈 안 갚아...연락 등은 모두 회피하는 것으로 알려져
조국, 지난해엔 "웅동학원 공익재단 운영되도록 조치"...모친 등은 아직까지 이사장 유지

웅동학원·중학교 압수수색 마친 검찰./연합뉴스
웅동학원·중학교 압수수색 마친 검찰./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가 법원 압류 명령을 사실상 무시하고 130억원이 넘는 나랏빚을 한 푼도 갚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8월 청문회에서 웅동학원을 사회에 환원하겠다고 했지만 현재까지 이행하지 않은 채 일가를 향한 일부 보도에 법적 대응을 운운하고 있다.

19일 성일종 미래통합당 의원실이 캠코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부산지방법원은 지난 3월 조 전 장관 가족이 소유하고 있는 웅동학원에 압류 및 추심명령을 내렸다. 조 전 장관 일가족이 제3자에게 받아낼 돈이 있다면 채권자인 캠코가 직접 회수할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다. 이로부터 두달여 뒤인 지난 5월엔 서울중앙지법이 조 전 장관 일가족에게 “재산 목록을 제출하라”며 재산명시 명령도 내렸다. 재산명시는 악성채무자에 대해 법원이 취하는 절차다. 조 전 장관 일가와 웅동학원이 캠코에 진 빚은 현재까지 130억원에 이른다. 조 전 장관 측은 2014년부터 시작된 캠코의 연락 등을 모두 회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웅동학원 의혹은 지난해 ‘조국 사태’ 당시 조 전 장관 일가의 100억원대 규모 채무 회피 및 탈루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됐다. 캠코 측 채무 독촉이 이어지는 가운데 조 전 장관 일가가 부동산 매입을 하기도 해 “돈이 있으면서도 안 갚고 있다”는 비판까지 일었다. 매입 자금은 조 전 장관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댔다는 점이 드러나면서, 캠코는 현재 해운대 빌라 차명 매입 의혹을 확인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지난해 8월 청문회에서 의혹 등은 부인한 채 “어머니는 이사장직에서 물러나고 웅동학원은 국가나 공익재단에서 운영되도록 조치하겠다”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다만 조 전 장관 모친은 최근까지도 웅동학원 이사회에 출석하는 등 직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 의원은 “보통사람이라면 130억원이 넘는 나랏빚을 '먹튀'할 생각조차 하지 못할 것"이라며 “악성 채무자들에 대한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