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봉착한 중소기업·소상공인까지 지원하는 은행들

금융당국이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원금 상환 만기와 이자 납기를 유예해달라고 요청하면서 은행권들의 걱정이 늘어나고 있다. 은행권에선 부실 가능성이 큰 한계기업들의 이자마저 유예하는 것은 은행 건전성에 큰 부담이라는 지적이다.

18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코로나19 관련 여신 지원 실적' 자료에 따르면 2월 이후 이달 13일까지 만기가 연장된 대출(재약정 포함) 잔액은 35조792억원이며, 유예된 분할 납부액은 4조280억원, 유예된 이자는 308억원으로 집계됐다.

은행권은 지난 2월부터 정부의 코로나19 금융지원 방침에 따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원금 상환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도 유예했다. 당초 연장·유예 기한은 9월 말이지만, 정부는 기한을 더 늘려달라는 요청이다.

이에 은행들은 대출 만기 재연장에 이자까지 재차 유예하는 것은 은행 건정성에 큰 부담이라는 지적이다. 이자조차 내지 못하는 소위 한계기업들의 이자까지 재유예하는 것은 억지 연명이라는 것이다.

5대 시중은행 코로나19 중소기업·소상공인 여신 지원 현황에 따르면 이자 유예 규모는 308억원이다. 금융당국은 이 규모가 크지 않아 부담이 적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대출 원금은 2000억원이 넘는다. 이밖에 5대 은행에 포함되지 않는 금액까지 더하면 규모가 적지 않다는 추측이다.

은행권에선 원금 상환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이자 유예 신청을 한 기업들은 대출 원금이 부실 위험에 놓여있다는 신호로 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금융당국의 요청에 은행들은 관행상 이를 따를 수밖에 없어 별다른 해법이 없다는 불만이 나온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