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 의해 임명받은 권력이 선출된 권력을 이기려 하고 있다...尹 끌어내려야"
이태규, 이원욱 강하게 비판 "대한민국 국격 훼손...개와 사람은 분명 다르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이원욱 의원은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해 "개가 주인을 무는 꼴"이라고 근거 없는 힐난을 가했다. 정치권 일각에선 그동안 민주당 내에서 그나마 소신 발언을 해오던 이 의원이 결국 친문(親文)에게 무릎을 꿇은 것 같다며 소신 발언을 하면 매장당하는 민주당의 현실이 개탄스럽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날 민주당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대통령에 의해 임명받은 권력이 선출된 권력을 이기려 하고 있다. 윤석열 총장을 끌어내리고 검찰개혁을 완수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이 의원의 해당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검찰총장과 대통령을 '개'와 '주인'의 관계로 비유한 여당 최고위원 후보의 발언은 이 정권의 전체주의적 사고와 권력이 자신들의 사익추구 수단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태규 의원은 "민주당에서는 친문 극성세력의 지지 없이는 누구도 당선될 수 없는 구조임을 보여주고 있다"며 "민주당의 분위기는 60~70년대 중국 문화대혁명시대 잔혹하고 철없는 홍위병 시대를 연상케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지금 민주당의 당권주자를 포함한 모든 후보들이 여기에 굴복하고 있다. 이래서 과연 닥쳐오는 정권의 레임덕과 국가적 위기를 제대로 헤쳐 나갈 수 있을 지 걱정된다"며 "한 국가의 검찰총장을 개에 비유하는 것 자체가 얼마나 자신들의 정부가 형편없다는 점을 스스로 자인하고 나아가 대한민국 국격을 훼손하는 것인지 알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가 주인을 무는 경우는 두 가지다. 하나는 주인이 도둑처럼 보였거나 아니면 주인이 자기를 이유 없이 너무 괴롭혔기 때문"이라며 "청와대와 여당은 정권 근처에서 머리 조아리는 충견들과 지금의 검찰총장을 한 묶음으로 착각하고 비교하지 말라. 인간의 탈을 쓴 개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개와 사람은 분명 다르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