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홍수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지원도 허용하지 말라”...통일부 “자연재해 인도적 협력은 일관하게 추진”

북한 김정은이 지난 13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6차 정치국 회의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이 지난 13일 당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6차 정치국 회의를 진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이 홍수피해와 관련해 외부지원은 받지 않겠다고 밝혔지만 정부는 ‘인도적 협력은 일관되게 추진하겠다’며 대북 수해지원을 거듭 강조했다. 정부는 4일 전에도 북한에 수해 지원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14일 북한의 국무위원장인 김정은이 노동당 정치국회의를 열고 수해복구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김정은은 13일 중앙당 본부청사에서 제7기 16차 정치국회의를 열고 “큰물(홍수) 피해를 빨리 가시고 인민들에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할 데 대한 문제를 토의·결정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김정은은 “수재민들이 한지에 나앚아 당 창건 75돌을 맞이하게 할 수는 없다”며 “피해지역을 인민들의 요구와 지향, 발전한 시대적 수준에 맞게 새롭게 일신시키며 앞으로 자연재해와 큰물이 다시 발생한다고 해도 피해를 받지 않도록 적절한 위치에 질적으로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번 홍수로 3만 9296정보(약 390㎢)의 농경지가 피해를 입고 살림집(주택) 1만 6680여 세대, 공공건물 630여 동이 파괴·침수됐다고 밝혔다.

또 도로와 다리, 철길이 끊어지고 발전소 언제(둑)이 붕괴했다며 “강원도 김화·철원·회양·창도군, 황해북도 은파·장풍군을 비롯해 피해상황이 혹심한 지역주민들이 소개지에서 생활하며 커다란 생활상 고통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북한은 이 같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외부 지원을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정은은 “세계적인 악성 비루스전파현상이 악화되고 있는 현실은 큰물 피해와 관련한 그 어떤 외부적 지원도 허용하지 말며 국경을 더욱 철통같이 닫아매고 방역사업을 엄격히 진행할 것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최근 정부는 북한의 홍수 피해지역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거듭 밝혀왔다.

통일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도 북한이 홍수피해에 대한 외부지원을 불허한 상황에서 정부의 대북 수해 지원 계획을 묻자 “정부는 자연재해 등 비정치적 분야에서의 인도적 협력은 일관하게 추진한다는 입장이라고 말씀드린 바 있으며 여전히 동일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북한의 수해 피해에 대해서는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조 부대변인은 ‘북한이 외부지원을 불허한 이유가 코로나19 확산 우려 때문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오늘 북한매체는 관련 보도 부분에 ‘악성비루스 전염병이 더욱 악화하는 상황에서 큰물 피해와 관련한 어떤 외부적 지원도 받지 않는다’고 언급했다”며 “관련해 해석하면 될 것 같다”고 했다.

북한이 개성시 폐쇄 조치를 이날로 해제한 것과 관련해 ‘월북자의 코로나19 검사가 음성으로 나온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북측이) 확실히 (월북자에) 대해서 어떻다고 결론을 내리면서 보도한 바는 없다”며 “정부가 북한 보도에 대해 따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달 24일부터 개성 출신 탈북민의 월북으로 신종 코로나19 특별경보가 내려졌던 개성지역의 봉쇄령을 3주 만에 해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최전역 지역에서 발생한 비상사건으로 7월 24일부터 실시했던 개성시를 비롯한 전연지역봉쇄를 전문방역기관의 과학적인 검증과 담보에 따라 해제할 것을 결정했다”고 전했다.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이 한국 정부의 대북지원 메시지에 사실상 거절 의사를 밝힌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이인영 통일부장관을 임명했다. 이 장관은 취임 전부터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밝힌 바 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