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경선이 박원순 현 서울시장과 박영선·우상호 의원의 3파전으로 재편됐다. 주자들이 앞다퉈 공식 출마선언을 하면서 경선 레이스도 본격화하고 있다.

박영선 의원은 1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꿈이룸학교에서 "자연과 경제, 문화가 숨쉬는 미래 서울의 청사진을 제시한다"며 서울시장 선거 출사표를 던졌다. 박 의원은  환경·경제·문화 분야의 3대 비전을 제시하고, 블록체인을 이용한 '서울코인'의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지난 2011년에도 서울시장 출마를 준비했으나 당내 경선의 문턱을 넘지 못했었다.

그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정책대결을 하고 싶다"며 "박 시장의 6년을 1, 2기로 나누면 1기는 잘했지만 2기는 미세먼지, 도시재생 등의 정책 면에서 실기했다고 본다"며 박 시장에 견제구를 날렸다.

민주당에서 가장 먼저 출마 의사를 밝힌 건 우상호 의원인다. 우 의원은 지난 11일 광화문 세종문화회관에서 출마 선언식을 열어 "무난하지만 새로울 것이 없는 후보로는 이길 수 없다"며 세대교체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 의원은 '균형발전 서울', '생활적폐 청산하는 공정 서울', '칠드런(Children) 서울'을 골자로 한 3개 시정목표를 내건 데 이어 무료 공공 와이파이(Wi-Fi) 등 생활밀착형 정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반면 3선 도전에 나서는 박 시장은 일단 시정에 전념하면서 선거로 인한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만큼 최대한 '현역 프리미엄' 효과를 누리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그는 2014년 6·4 지방선거 때도 선거를 20일 앞두고서야 공식 출마를 선언했다.

박 시장의 출마선언 시기는 4월 중순께가 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선거 캠프는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에 정식 개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욱 정무부시장 등 박 시장을 보좌해온 정무직 공무원 일부는 선거 준비를 위해 오는 20일께 일괄 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앞서 민주당 복당과 함께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화하려 했던 정봉주 전 의원은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며 무소속으로 출마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정 전 의원의 복당을 보류키로 했다.

그러나 정 전 의원은  이날 마포구 연남동 '연트럴 파크'에서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하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전진한다. 회군할 일 없다"며 무소속 출마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슬기 기자 s.l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