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 심각...전국적 확산 초래할 수 있다”
일부 보수단체 집회 개최 강행...일부는 집회 취소
전광훈 “文 지지율 곤두박질...이제 끌어내려야”
우리공화당 “대통령 지키려는 정치 방역” 비판

10월3일 개천절을 기해 서울 도심에서 열린 10.3 국민총궐기 당시 집회 인파와 참여자들의 피켓팅 모습.(사진=자유한국당 제공)
10월3일 개천절을 기해 서울 도심에서 열린 10.3 국민총궐기 당시 집회 인파와 참여자들의 피켓팅 모습

서울시가 오는 15일 서울 도심에서 예정된 대규모 8·15 광복절 집회에 대해 집회 금지 행정명령을 조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서울시는 “최근 종교시설과 남대문시장 등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n차 감염을 통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며 “코로나19 심각 단계가 유지 중인 상황에서 오는 15일 대규모 집회 개최에 대한 시민 우려가 높다”고 집회 금지를 명령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서울 도심 내와 서초구, 강남구 등에서도 예고된 집회는 대규모 인파의 밀접·밀집 우려가 있어 코로나19 전파 위험성이 높고, 전국에서 모이는 참여자도 상당수 예정돼 있어 전국 단위 지역 간 확산을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서울시는 이날까지 집회를 공식적으로 취소하지 않은 단체의 경우 집회 금지 명령을 내린 데 이어 서울지방경찰청에 행정 응원을 요청해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집회 강행 시 현장 채증을 통해 집회 금지 조치를 위반한 주최자 및 참여자에 대해 고발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집회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할 시 구상권 청구도 병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 11일, 12일 두 차례 집회 취소 요청 공문을 해당 단체들에 발송했다. 그러나 대국본과 우리공화당 등 일부 단체는 집회 개최를 강행할 예정이다.

이날 경찰에 따르면 집회를 신청한 단체는 다음과 같다. ▲8.15추진위원회가 안국역 인근에서 3000명 ▲우리공화당은 한국은행 앞서 4000명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대한민국바로세우기 국민운동본부(대국본)는 경복궁역 인근서 10000명 등이다.

이에 대해 전 목사는 “서울시가 코로나를 핑계 삼아 집회를 전면 금지한다는 얘기가 들리는데, 그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집회와 정치결사의 자유는 헌법이 보장한 권리로, 신고 대상조차 될 필요도 없다는 법원 판단이 있다"며 "모든 준비가 끝났다. 국민 여러분들은 아무 걱정을 하지 말고 광복절에 광화문 광장으로 나와달라"고 호소했다.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집회는 예정대로 개최한다. 여기서 물러서면 투쟁이 아니게 된다”면서 “부동산 문제 등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 이번 집회는 그 기폭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일부 단체는 집회를 취소했다. 한국은행 사거리와 을지로 부근에서 1만명 집회를 신고한 자유대한호국단,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서 2000명 집회를 신고한 국본은 예정된 집회를 취소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