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보수단체, 총 4만2천명 광복절 집회 참석 예정

개천절인 지난 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주변이 자유한국당과 자유 우파 성향 단체 등이 각각 개최한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로 가득 차 있다. (사진=연합뉴스)
개천절인 지난 3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 주변이 자유한국당과 자유 우파 성향 단체 등이 각각 개최한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로 가득 차 있다./연합뉴스

서울시가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15일 예정된 광복절 집회를 불허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박유미 방역통제관은 이날 오전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는 15일 여러 단체가 도심권 등에서 다중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 개최를 예정하고 있다”며 “어제 해당 단체들에 집회 취소를 공식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만일 예정된 집회를 취소하지 않을 경우 서울시는 ‘집회 금지’ 명령 등 모든 수단을 통해 집회로 인한 코로나19 확산 위험 차단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광복절에는 전광훈 목사가 주도하는 대한민국바로세우기 국민운동본부(대국본)를 포함해 8개 단체, 총 4만2000여명이 오후 12시 광화문광장 집회에 참석할 것이라고 경찰에 신고한 상태다.

앞서 전 목사는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를 점령한 뒤 대한민국을 북한에 갖다 바치려고 한다”며 “8월 15일 전 국민이 광화문 이승만 광장에 모여 제2의 건국일을 만들어야 한다”고 개최 사유를 밝혔다.

아울러 우리공화당의 태극기집회도 같은 날 오후 12시 서울 중구 한국은행 앞에서 열린다. 해당 집회는 사전행사를 진행한 뒤 오후 1시 30분부터 본 집회를 시작한다.

우리공화당 관계자는 “코로나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는데도 광복절에 맞춰 집회 불허 결정을 내린 서울시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면서 “이번 집회가 대통령 지지율이 급감하는 데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정치적 판단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