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언유착 수사 계획 담긴 보고서 제출하자 수사팀서 배제
균형 수사 강조했지만...채널A기자 9번 조사, MBC 기자 2번

서울중앙지검./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내부에서 여권 정치인과 MBC 등이 연루된 ‘권언 유착’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는 내부 목소리가 나왔지만, 윗선에서 묵살한 것으로 7일 알려졌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채널A 기자 강요미수 의혹’ 사건 수사팀에 파견 온 일부 검사가 권언 유착 관련 수사 계획 등이 담긴 보고서를 작성하자, 중앙지검은 이들을 수사팀에서 배제하고 원 소속으로 복귀시켰다. 검찰 내부에선 “특정 지역 일색인 수사팀에서 그나마 다른 목소리를 내던 검사들을 찍어서 돌려보냈다”는 말이 나온다.

권언 유착은 열린민주당의 최강욱 대표, 황희석 최고위원, 사기 전과자 지모씨가 MBC와 협력, 이동재 전 채널A 기자를 함정 취재하고 여기에 한동훈 검사장을 엮어 ‘검언 유착’ 구도를 만들었다는 내용의 의혹이다. 이를 통해서 윤석열 검찰총장 사단을 찍어내 여권이 추진하는 ‘검찰 개혁’ 강공 드라이브를 실현할 목적이었다는 게 법조계의 중론이다.

하지만 ‘권언 유착’ 의혹과 관련한 중앙지검 수사는 답보 상태다. 지난 5월 한 시민단체가 최 대표와 황 위원, 지씨를 업무방해·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했지만 수사는 지지부진하다.

이 사건을 ‘검언 유착’이라며 첫 보도한 MBC 장모 기자는 2차례, 사건 제보자 지씨는 4차례 조사를 받았다. 반면 이 전 기자는 9차례 조사를 받은 끝에 구속 기소됐다.

수사팀은 “MBC에 대한 피고발 사건도 제보자를 조사하는 등 치우침 없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지난 5일 이 전 기자 등을 재판에 넘기면서 발표한 수사 결과에 권언 유착 관련 수사 내용은 없었다.

검찰 안팎에서는 “수사 형평성을 잃었다”는 비판이 나온다. 아울러 “다른 검찰청에 사건을 맡겨 진상을 조사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