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서 4일 내놓은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에 정청래・우원식 등 일부 "일방적 발표" 비판하자 공세

'대깨문'을 자처하는 친문(親文) 시민들.(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대깨문'을 자처하는 친문(親文) 시민들.(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의 8.4 부동산 대책에 일부 여당 인사들이 반발하자 친문(親文) 강성 지지자들의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5일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권리당원 게시판과 클리앙 등 강성 친문 커뮤니티에는 정부 방침에 일부 반발 의견을 내놓은 정청래・우원식 민주당 의원과 오승록 노원구청장, 김종천 과천시장 등에 대한 비판 글이 올라와있다. 위 인사들은 정부가 전날(4일) 내놓은 수도권 주택공급지역을 지역구로 활동하고 있다.

정청래 의원은 정부 방침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사전협의 없이 이렇게 일방적으로 발표하는 게 어딨냐”고 했다. 이에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정청래 의원 흙수저 출신이라고 하더니 상암동 임대아파트가 불편한가, 임대주택 사는 47%가 당신 찍어준 사람이다” “이기적 지역주의 반발로 초치지 말라”는 등 비판 의견이 올라왔다.

다른 친문 커뮤니티에는 김종천 과천시장과 오승록 노원구청장 등을 향한 비판이 올라왔다. 한 친문 네티즌은 “문재인 대통령 정책을 비판하려면 ‘탈당’하고 하라” “민주당 지자체장들 왜 이러나. 왜 이리 님비현상이 심한가. 정말 민주당이 맞는가”라는 의견을 냈다. 문재인 정부가 내놓은 의견에 여당은 동참만 하라는 식이다.

민주당 다수 의원들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에 동의하지 않은 금태섭 민주당 전 의원에 “당론에 따라야 한다”는 식의 비판의견을 내왔던 바 있다. 야권에서 ‘공수처 때는 반대 의견을 그렇게 비난하던 인사들이 자신의 지역구 표가 걸리자 말을 바꾼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지난해 ‘조국 사태’ 이후 친문 지지자들과 민주당의 무조건적인 정부 지지에 대해 비판해온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정청래 의원의 발언이 나온 직후 페이스북에 “정청래 의원은 탈당하라. 공공임대주택 확대는 대통령 공약이었고, 총선에서는 민주당 공약이었다. 대통령이 공약했고, 당론으로 정했는데 거기에 찬성하지 않는다면 민주당을 같이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 꼬집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