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오늘부터 공동 자동화기기(ATM) 시범 운영
입·출금, 계좌이체 등 업무를 공동 처리 가능...각자 거래하는 은행의 수수료 혜택도
이마트 하남·남양주 진접·동탄·광주 광산점에서 우선 실시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주요 은행의 공동 자동화기기(ATM). (사진=연합뉴스)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주요 은행이 오늘부터 공동 자동화기기(ATM)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ATM 기기가 줄어 고객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적잖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모색된 일종의 대안이다. 

4대 은행은 4일부터 고객들이 공동 ATM을 통해 입·출금, 계좌이체 등 업무를 공동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고객들은 각자 거래하는 은행의 수수료 혜택을 받는다.

아직 시범 운영 단계로 공동 ATM은 먼저 이마트 4개 지점(하남·남양주 진접·동탄·광주 광산점)에서 볼 수 있다.

하남점은 국민은행, 진접점은 신한은행, 동탄점은 우리은행, 광산점은 하나은행이 전담해 공동 ATM을 운영한다. 공동 ATM 운영 시간은 이마트 지점별 영업시간과 동일하다. 

은행 ATM은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1분기 기준 4개 은행이 보유 중인 ATM 기기는 총 2만1천247개다. 이는 지난해 1분기보다 1천116개 줄어든 것이다. 매일 하루 평균 3개씩의 ATM이 사라지고 있는 셈이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 ATM 기기 수 감소로 고객 불편이 가중되는 가운데 공동 ATM이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변화하는 금융 환경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 편의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