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인수, 미국 재무부 안보심사받고 미국에 제대로 된 경제적 이익 제공 약속"
"미국 정부와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적인 개입 환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소셜미디어 '틱톡'을 미국 내에서 금지조치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틱톡'을 인수하려는 미국의 마이크로소포트(MS)가 "늦어도 9월 15일까지는 틱톡 인수 협상을 마무리짓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현지시간 2일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MS에 '틱톡'을 매각할 시한으로 45일 주기로 했고, MS의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는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한 뒤 발표한 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특히 MS는 "대통령의 우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틱톡 인수와 관련해 미국 재무부의 안보심사를 완전히 받고 미국에 제대로 된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틀 전인 지난달 31일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가 운영하는 틱톡을 통해 미국인 정보가 중국 공산당 손에 넘어갈 수 있다며 틱톡 사용을 금지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MS는 이번 성명을 통해 "서비스 운영 모델은 정부의 적절한 보안 감독뿐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투명성을 보장하도록 구축될 것"이라며 "우리는 모든 틱톡 미국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미국으로 이전해 데이터가 미국에 남아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MS는 미국 정부와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적인 개입을 환영한다(Microsoft appreciates the U.S. Government's and President Trump's personal involvement)"는 뜻을 밝혔다.

중국 바이트댄스가 개발한 서비스 틱톡은 15초짜리 동영상을 공유하는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출시 3년 만에 월간 순방문자 수(MAU) 8억명, 미국 사용자만 1억명에 달하며 특히 전세계 1020 세대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기술기업인 바이트댄스의 틱톡이 미국 사용자의 정보를 중국 정부에 빼돌릴 위험이 있다고 비판해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