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윤희숙 의원 국민 호평받자 위기의식 느꼈나?...궤변 늘어놓으며 윤 의원 비난
朴, '지역 폄하' 논란 일으켜..."눈 부라리지 않고 이상한 억양 아닌 건 그쪽에서 귀한 사례"
'박원순 옹호' 尹, 民心 역행하는 주장..."국민 누구나 월세 사는 세상이 다가온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윤준병 의원. (사진=연합뉴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左), 윤준병 의원. (사진=연합뉴스)

윤희숙 미래통합당 의원의 "저는 임차인입니다" 5분 연설이 국민에게 감동을 주고 있는 가운데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궤변을 늘어놓으며 윤희숙 의원을 비난하고 있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의원이 국회 연설 직전까지 2주택 소유자이고 현재도 1주택을 소유한 임대인이라고 주장했다. 박범계 의원은 윤 의원이 연설을 통해 전세가 4년 뒤 월세로 바뀔 걱정을 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임대인들이 그리 쉽게 거액 전세금을 돌려주고 월세로 바꿀 수 있을까"라며 "2년마다 쫓겨날 걱정과 전세·월세 대폭 올릴 걱정은 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윤 의원의 '억양'을 문제삼아 '지역 폄하'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그는 "눈 부라리지 않고 이상한 억양 아닌 건 그쪽(통합당)에서 귀한 사례니 평가한다"고 했다. 황규환 통합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말씀하신 '이상한 억양'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시기 바란다"며 "마치 특정 지역을 폄하하는 듯 들린다. 금도를 넘었다"고 사과를 촉구했다.

네티즌들은 박 의원이 대전에 아파트 1채와 경남 밀양 건물, 대구 주택·상가 등 부동산 3채를 보유한 다주택인 점을 언급하며 "윤 의원을 비난할 자격이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박 의원은 올해 14억 7712만원의 재산을 신고한 바 있다.

윤준병 민주당 의원도 이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는 것이 나쁜 현상인가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그는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는 것은 나쁜 현상이며, 임대계약기간을 기존 2년에서 2년 추가 연장하면 전세가 월세로 전환될 것이라는 취지의 미래통합당 의원의 5분 발언이 인터넷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고 한다"며 "그러나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는 것이 나쁜 현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윤준병 의원은 서울 종로구 구기동 연립주택과 마포구 공덕동 오피스텔을 소유한 2주택자다.

윤 의원은 "전세가 우리나라에서 운영되는 독특한 제도이기는 하지만 전세제도는 소득 수준이 증가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소멸되는 운명을 지닌 제도다. 미국 등 선진국도 그렇다"며 "국민 누구나 월세 사는 세상이 다가오며, 나쁜 현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또 "전세제도는 세입자에게 일시적 편안함을 주고, 임대자에게는 지대 추구의 기회를 주지만 큰 금액의 목돈이 필요하다"며 "목돈을 마련하지 못한 저금리 시대 서민 입장에서는 월세가 전세보다 손쉬운 주택 임차방법"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이어 은행 대출을 받아 집을 샀거나 전세를 사는 사람도 매월 일정 금액을 이자로 내고 있으니 대부분의 국민이 월세로 사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취지의 주장을 했다. 그는 "은행의 대출을 받아 집을 구입한 사람도 대출금의 이자를 은행에 월세로 지불하는 월세입자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며 "전세로 거주하는 분도 전세금의 금리에 해당하는 월세를 집주인에게 지급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흐르면 개인은 기관과의 경쟁에서 지기 때문에 결국 전 국민이 기관(은행)에 월세를 지불하는 시대가 온다. 민주당 주도의 부동산 개혁입법이 전세가 월세로 전환될 것을 재촉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전세제도가 소멸되는 것을 아쉬워하는 분들이 있다"며 "이분들의 의식수준이 과거 개발시대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고 했다.

윤 의원은 서울에 연립주택과 오피스텔 등 2채를 소유하고 있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지난해 7월 공개한 고위공직자 재산등록 사항을 보면 윤 의원은 본인 명의로 서울 종로구 구기동 연립주택(3억 8600만원)과 마포구 공덕동 오피스텔(약 1억 9000만원)을 소유하는 등 총 13억 7219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한편 서울시 기획조정실장, 행정1부시장 등을 거친 윤 의원은 민주당 내 대표적 '박원순계'로 분류된다. 그는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전직 여비서 성추행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던 지난달 13일 "고인은 죽음으로 당신이 그리던 미투 처리의 전범을 몸소 실천하셨다"는 이해할 수 없는 발언을 해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