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31일쯤 예정된 검찰 고위급 인사발령 늦춰져
취소 이유나 추후 일정 등도 밝히지 않은 상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연합뉴스

법무부 검찰인사위원회(검찰인사위) 개최가 돌연 연기됐다. 당초 30일 오전 10시 검찰인사위는 검사장급 이상 검찰 인사안을 논의할 예정이었다.

29일 법무부는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열리기로 돼 있던 검찰인사위 일정을 취소한다고 위원들에게 통보했다. 법무부는 인사위원들에게 취소 이유나 추후 일정 등은 밝히지 않은 상태다.

검사장급 이상 승진·전보 인사도 늦춰지게 됐다. 검찰인사위는 승진·전보 발령 때는 주로 인사 범위와 원칙 등을 다룬다. 법무부는 통상 검찰인사위가 열린 당일, 늦어도 이튿날 인사발령을 냈다. 이르면 30일 고위간부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됐다.

법무부 안팎에서는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인한 시행령 제정과 그에 따른 조직 개편이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반응이 제기됐다. 법무부는 검경 수사권 조정으로 검찰의 수사 범위가 좁아지는 것을 명분으로 대검 조직을 축소해 윤석열 검찰총장을 무력화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검찰 내부에선 “최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에서 터져 나온 각종 논란과 악재가 검찰 인사 연기의 더 큰 이유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KBS 검언 유착 오보를 생산한 배후자로 중앙지검 간부가 지목됐다. 채널A 기자 강요미수 의혹 사건도 검찰수사자문위가 한동훈 검사장에 대해 ‘수사 중단 및 불기소’를 권고해 기획·부실수사라는 역풍을 맞고 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