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30억달러 제공 비밀이면합의 의혹에도
박지원, 오는 29일부터 국정원장 임기 시작

28일 오전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자택을 나서며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28일 오전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서울 여의도 자택을 나서며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5시50분께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임명을 재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공지 메시지를 보내 이같이 밝히고 “박 원장의 임기는 내일부터 시작한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이 임명을 승인하면서 인사 대상자의 임기 시작 시기도 정하는데, 박 원장의 경우 29일부터 임기 시작으로 정하신 것”이라고 했다.

앞서 국회 정보위원회는 비공개 전체회의에서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를 의결했다. 이날 회의에는 여당 의원들만 참석했다. 미래통합당 소속 의원들은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에 반대하며 불참했다.

통합당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30억달러 대북송금을 보장한 ‘비밀 이면합의서’, 학력 위조 의혹 등을 이유로 박 후보자 임명을 반대해왔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면합의서는 전직 고위공무원이 제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면합의서라고 공개된 ‘경제협력에 관한 협력서’의 핵심 내용은 ▲북측에 2000년 6월부터 3년 동안25억딸라 규모의 투자 및 경제협력차관을 사회 간접부문에 제공 ▲남측은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인도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5억딸라분을 제공 ▲이와 관련한 실무적 문제들은 차후 협의 등이다.

문서 아래엔 당시 문화부 장관이었던 박 후보자와 북측 송호경 조선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의 서명이 있다. 2000년 4월 8일이라는 날짜도 적혀 있다. 그러나 박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당시 이 문서가 날조된 것이라며 강하게 부인했다.

더불어민주당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정보위 회의 직후 “(문건의) 진위는 저희가 알 수 없고 조기에 밝혀지지 않을 사안인 데다 후보자가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면서 “야당에서도 다른 증거를 내놓지 못하고 있어 청문보고서 채택을 연기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