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한국 평창에 한 식물원에 설치된 '소녀상 앞에 무릎 꿇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조형물에 대해 "만일 보도가 사실이라면 한일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반발했다.

앞서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들은 한국 언론을 인용하며 강원도 평창 소재 한국자생식물원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 앞에 무릎을 꿇고 사죄하는 아베 총리의 동상을 제작했다고 전날 보도했다. 통신은 이 조형물의 제목이 '영원한 속죄(A heartfelt apology·永遠の贖罪)'라고 전하고 서울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과는 다른 조각가가 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28일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에 "우선 사실 여부는 확인하지 않았지만, 그런 것은 국제의례상 허용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한국 측에 대해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확인한 일한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계속 강하게 요구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한편 '영원한 속죄'라는 제목의 조형물에 대해 지지통신은 "강제징용 문제 등 일한 관계가 악화된 가운데 (조형물이) 공개된다면 양국 간 새로운 불씨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교도통신은 "인터넷상에선 일본으로부터 비판이 나오는 한편, 한국에서도 찬반이 갈리는 소동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산케이신문도 한국 언론을 인용해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한국 내 인터넷상에선 칭찬하는 목소리가 있는가 하면, '외교적 무례다', '유치하다'는 비판도 나와, 찬반이 엇갈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자생식물원은 조형물을 다음달 10일 일반인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