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전직 고위공무원 제보 받았다며 의혹에 재차 해명 촉구
박지원, 문건 사실 아니라며 “주호영 주장, 김대중과 대북 특사단 명예훼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左),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左),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가 자신이 북한에 30억 달러 규모를 지원하는 ‘경제협력 합의서’에 사인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본을 제보했다는 전직 고위공무원의 실명을 밝혀라”고 요구했다. 앞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전직 고위공무원 제보를 받았다며 의혹을 냈던 바 있다.

박 후보자는 28일 입장문을 내고 “합의서는 허위·날조된 것으로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에 대해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전날(27일) 열린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박 후보자가 2000년 4월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비밀리에 경제협력 합의서에 사인한 의혹이 있다면서 합의서를 공개했다. 이날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는 전직 고위공무원 제보가 있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박 후보자는 처음에는 (합의서 관련) 기억이 없다고 하다가, 다음에는 사인하지 않았다고 하고, 오후에는 위조한 것이라고 했다”며 “진실은 끝내 감출 수 없다. 제가 그 서류를 위조해 제출했겠느냐. (박 후보자가) 원본을 제시할 수 있느냐고 하는데, 만약 서류가 진실이라면 평양에 한 부 있고, 우리나라에 한 부가 아주 극비문서로 보관돼 있지 않겠냐, 어떻게 우리가 원본을 입수하겠느냐”고도 했다. 이어 “여러가지 점에서 (박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본다”고도 덧붙였다.

이에 박 후보자는 이날 입장문에서 “주 원내대표와 통합당 하태경 의원은 ‘진위 확인은 대통령이 청와대 안보실장에 물어보면 된다’고 했지만, 이미 대북특사단에 문의한바 ‘전혀 기억에 없고 사실이 아니다’라는 확인을 받았다”며 “주 원내대표의 주장은 김대중 전 대통령과 2000년 남북정상회담 합의를 성사시킨 대북특사단에 대한 중대한 명예훼손이다. 주 원내대표의 언론 인터뷰 내용 등에 대해 위법성을 검토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