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서명한 사실 있다면 국정원장 후보직 사퇴 포함해 제 인생에 대한 모든 걸 책임지겠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左),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左),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7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의 서명이 담긴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박지원 후보자는 통합당 의원들의 관련 질문이 쏟아지자 "고소하겠다"며 발끈하고 나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박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과거 북한에 총 30억 달러를 보내는 내용의 '비밀 합의서'에 박 후보자가 서명했다며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은 2000년 당시 박지원 문화관광부 장관이 북측 송호경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부위원장과 만나 6월 정상회담을 합의할 때 체결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건에는 당시 박지원 장관의 서명과, 북한 송호경 부위원장의 서명이 담겼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남과 북의 2000년 4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남과 북의 2000년 4월 '경제협력에 관한 합의서'.

주 원내대표는 해당 문건을 문제 삼으며 박 후보자를 향해 "(북한에) 5억 불을 보내겠다고 약속하는데 관여했나? 서명을 했나? (합의서) 사인도 (박 후보자의 것과) 똑같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자는 이에 "어떠한 경로로 주호영 원내대표가 입수했는지 모르지만 4·8 합의서는 지금까지 공개가 됐고 그 외 다른 문건에 대해서는 저는 기억도 없고 (서명도) 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서명 논란'은 점심시간 이후 진행된 오후 청문회에서도 계속됐다. 하태경 통합당 의원은 당시 작성된 문건 5개를 공개했다. 5개 문건의 박 후보자 서명을 확대 처리한 패널을 제시하며 "다른 사람이 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북측 송호경 아태 부위원장 사인도 다 똑같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국정원 간부에게도 물어봤다. 해당 문건은 위조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하태경 의원과의 설전이 계속되자 박 후보자는 "자신 있으면 여기서 면책특권 뒤에 숨지 말고 나가서 공개해달라. 그러면 고소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이 공개한 '남북 합의서'. 2000년 4월 8일 작성됐다.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 청문회에서 미래통합당이 공개한 '남북 합의서'. 2000년 4월 8일 작성됐다.

주 원내대표는 재차 박 후보자의 합의서 서명 사실을 추궁했다. 주 원내대표는 "4·8 합의서에 서명한 적 없나?"라고 물었다. 박 후보자는 "조작됐다고 본다"고 같은 답변을 반복했다. 주 원내대표가 "만약에 원본이 있다던지, 서류에 서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어떻게 할 건가?"라고 재차 묻자, 박 후보자는 "후보직 사퇴를 포함해 어떠한 책임도 감수하겠다"고 했다.

박 후보자는 이어 "2000년 대북송금 사건 당시 송두환 특검, 안대희 중수부장이 (저를) 이 잡듯이 다 잡았다. 우리 가족들 계좌를 모두 추적하고 어려움 당했다. 그런 것(서명날인)은 나오지도 않았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반복해서 "만약에 (서명한 사실이) 있다면 국민들 모르게 25억 불을 (북한에) 준 것이 된다. 엄청난 일이다. (사실이라면) 국정원장 후보직 사퇴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박 후보자는 "사퇴를 포함해 제 인생에 대한 모든 걸 책임지겠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