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외무 “G11·G12 필요치 않아...현체제 합리적”
G7 회원국 중 영국·캐나다·일본·독일 확대 반대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EPA=연합뉴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EPA=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회의에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를 초청하고 싶다고 밝힌 데 대해 G7 회원국인 독일이 ‘주요 11개국(G11)이나 주요 12개국(G12)으로 회담을 확대할 필요가 없다’며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은 27일 독일 뒤셀도르프 지역지 라이니쉐 포스트와 인터뷰에서 “G7과 주요 20개국(G20)은 잘 편성된 두 개의 포맷”이라며 “우리는 G11이나 G12가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마스 장관은 특히 러시아의 G7 회의 참여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마스 장관은 “우크라이나 동부뿐 아니라 크림반도의 분쟁을 해결하는 데 의미 있는 진전이 없는 한 러시아가 G7에 복귀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러시아는 과거 G8에 속했으나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 이후 G8에서 제외됐다.

G7은 최고의 선진국 클럽으로 불린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등 7개국이 속해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1일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에서 G7 정상회의에 한국을 초청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G7 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한계가 있다”며 “이를 G11 이나 G12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영국과 캐나다, 일본에 이어 독일까지 G7 회원국 확대에 반대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구상한 G11·G12 방안이 실제로 이뤄질지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한편 한국은 G7 회원국 확대에 대해서 적극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들은 지난 23일 정례 회의를 열고 “G7 정상회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우리의 참여 방향 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기존의 G7 체제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효과적 공조를 할 수 없고 12개국 체제로 확대할 경우 참여가 가능하다는 게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다.

올해 G7 정상회의는 9월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린다. 전문가들은 한국이 일단 옵서버 형태로 이번 회의에 참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해 G7 회의에선 인도 등 9개국이 게스트로 초청됐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