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中외교부 성명...“이번 사태 책임은 전적으로 美에 있어...잘못 시정하기를 바라”

중국의 수도 베이징에 있는 천안문.(사진=로이터)

미국으로부터 주(駐)휴스턴 총영사관 폐쇄를 요구받은 중국이 ‘주(駐)청두 미국 총영사관 폐쇄’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중국 외교부는 24일 공식 웹사이트에 게재한 성명을 통해 “미국 대사관에 청두(成都) 미국 총영사관의 설립·운영 허가를 철회하고 총영사관의 모든 업무와 활동을 중단하라는 구체적인 요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중국 측의 이번 조치는 지난 21일 텍사스주(州) 휴스턴에 소재한 자국의 총영사관 폐쇄를 미국으로부터 요구받은 데 대한 보복 차원에서 이뤄진 것으로, 이와 관련해 중국 외교부는 같은 성명에서 “(미국의 휴스턴 주재 총영사관 폐쇄 요구 조치는)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 원칙, 중·미 영사(領事) 협약의 관련 규정을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자 중·미 관계를 훼손한 것”이라는 표현으로 미국에 대한 항의 의사를 표명했다.

그러면서 중국 외교부는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미국에 있다”며 “미국이 잘못된 결정을 철회하고 중·미 관계가 정상(正常)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을 마련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당초 중국은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 소재 미국 총영사관의 폐쇄를 검토하고 있던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말부터 지속되고 있는 ‘우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해당 총영사관의 업무가 사실상 정지돼 있는 상태여서 주(駐)우한 미국 총영사관의 폐쇄는 그 실익이 크지 않다고 중국 측은 판단한 것 같다.

또, 주(駐)홍콩 미국 총영사관의 경우 가뜩이나 ‘홍콩 보안법’(정식 명칭 ‘국가안전유지법’) 등으로 민감한 상황에서 홍콩에 소재한 미국 총영사관을 폐쇄토록 요구하는 데에 중국 측이 부담을 느껴, 우한도, 홍콩도 아닌, 청두에 위치한 미국 영사관을 폐쇄하도록 요구하기로 최종 결론이 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은 23일(미국 현지시간) 주(駐)휴스턴 중국 총영사관과 관련해 해당 총영사관이 중국 측의 스파이(간첩) 활동의 본거지였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역시 미국 내 중국 외교 공관의 추가 폐쇄 가능성을 언급한 바 있어, 또다른 대중(對中) 제재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