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태영호의 '전향' 질문에 명확하게 대답 못해...한 네티즌 "북한 눈치 보는 건가?"
민주당 의원들, 태영호 발언에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김영호 "국회 모욕하는 행위"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左),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左),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23일 진행됐다. 이런 가운데 이인영 후보자를 향한 태영호 미래통합당 의원의 '전향' 발언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을 위시한 좌파들은 이른바 '색깔론' 공격을 한다며 태영호 의원을 비난하고 있는 상황이다.

태 의원은 이날 오전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가 전대협 출신이란 점을 지적하며 "(전대협이) 김일성상 앞에서 충성 결의를 다진다고 북한에서 가르친다. 김일성 주체사상 신봉자라고 하는데 동의하는가"라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이에 "동의할 수 없다"며 "북쪽에서 잘못 안 것이다. 부정확하고 왜곡된 이야기"라고 답했다. 태 의원은 이어 "그럼 북한이 조작한 '가짜뉴스'라는 거냐"고 재차 물었고, 이 후보자는 "과장된 이야기라고 본다"고 했다. 끝내 북한이 가짜뉴스를 퍼뜨린 것이라고는 말하지 못했다.

태 의원은 또 이 후보자에게 "저는 이번 청문회 준비를 하면서 후보자 삶의 궤적을 많이 봤는데 사상 전향을 했는지 찾을 수 없었다. 아직도 주체사상 신봉자인가 아닌가. 국민 앞에서 '솔직히 나는 주체사상을 버렸다' (이렇게 말하는 게) 그렇게 힘든 말인가?"라고 질문했다. 이 후보자는 "그 당시도 주체사상 신봉자가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그럼에도 이런 이야기가 태 의원이 저에게 사상 전향을 끊임없이 강요하거나 추궁하는 행위로 그렇게 (국민에게) 오인되지 않길 바란다. 북에서는 사상 전향이 명시적으로 강요되는지 몰라도 남은 사상 및 양심의 자유가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사상전향의 여부를 묻는 것은 남쪽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발끈하고 나섰다. 아울러 "사상 검증과 사상 전향을 강요하는 것은 다른 얘기"라며 "우리나라에서 제가 알기로 사상 전향을 강요한 것은 북과 남쪽의 독재정권 시절이었다"고 했다. 두 차례에 걸쳐 자신의 조국 대한민국을 '남쪽'이라고 칭한 것이다.

태 의원이 재차 "아직도 주체사상 신봉자세요 아니에요"라고 하자, 이 후보자는 "그때도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다"라고 했다. "빨갱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봤는가"라는 물음엔 "사람들 속에서 들어봤고 정권이 저를 용공세력으로 지목했던 시절이 있었다"고 했다.

태 의원은 같은날 오후에 이어진 인사청문회에서도 이 후보자를 강하게 몰아부쳤다. 태 의원은 "이인영 후보자에게 국가보안법 철폐에 대한 폐지 여부는 지금 논의할 상황이 아니라는 서면 답변을 받았다"며 국가보안법 철폐 이후 누가 주체사상연구소를 만들어 법인으로 등록하겠다고 하면 어떻게 하겠는가"라고 질문했다.

이 후보자는 "국가보안법 폐지와 관련해서 지금 단계에서 논의할 것은 아니라는 것이 말 그대로다"며 "소모적 논란을 반복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애매한 답변을 내놨다. 그러면서 "국가보안법 폐지와 관련한 논의는 완전 폐지와 독소조항 폐지를 통한 개정이 있었다. 그동안 너무 소모적이었다"며 "따라서 사회적 갈등과 분열의 소지가 크면 정치권에선 그 건을 참작해서 논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시종일관 이 후보자를 옹호하며 태 의원의 발언에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김영호 의원은 "이인영 후보자는 대한민국 출신 4선 국회의원이자 통일부 장관 후보자"라며 "어떻게 주체사상을 포기하라, 전향했느냐고 하는가. 굉장히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고 했다.

윤건영 의원 역시 "사상 전향이라는 건 대단히 위험한 이야기"며 "대한민국 사회에서 빨갱이라는 말이 있었다. 민주화 운동을 했다고 사상 전향을 해야한다는 것은 6월 민주항쟁 같은 민주화 운동에 대한 폄훼"라고 했다.

반면 여론의 생각은 민주당 의원들과 다소 다른 것으로 보인다. 한 네티즌은 "전향했냐고 물어보는 게 왜 모욕이지? 나도 엄청 궁금했다. 전대협 1기 의장 이인영이 현재 주체사상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네티즌은 "대한민국을 남쪽이라고 한 저의는 뭔가? 북한 눈치 보고 전향했다고 말 못 하는 건가?"라고 재차 반문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