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의원과 설전 벌이기도...太 "주체사상 버렸나" 李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 떨어지시는 듯"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3일 "이승만 대통령이 국부라는 주장에는 솔직히 동의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인영 후보자는 강성 친북 단체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1기 의장 시절이었던 1987년 만든 '동지여 전진! 동지여 투쟁!'이라는 제목의 문건에서 "(미국이) 이승만 괴뢰 정권을 내세워 민족해방투쟁의 깃발을 갈가리 찢고자 책동하여..."라고 외친 바 있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이승만 정부는 괴뢰정권이냐"는 박진 미래통합당 의원의 질의에 "국민이 선출한 선거를 통해서 정부가 세워졌기 때문에 그 실체적인 진실을 바라볼 때 괴뢰정권이라는 주장에는 거리를 두고 있다"고 했다. 또 "우리의 국부는 김구가 됐어야 했다는 역사 인식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 후보자는 이승만 정부에 대해 "독재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비판이 많고 독립운동 과정에서 타협한 부분과 비타협한 부분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며 "괴뢰정권이라고 단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남아있다"고 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이날 탈북 외교관 출신 태영호 통합당 의원과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태영호 의원은 이 후보자가 전대협 출신이란 점을 지적하며 "(전대협이) 김일성상 앞에서 충성 결의를 다진다고 북한에서 가르친다"며 "삶의 궤적을 봤는데 김일성 주체사상 선동자라고 하는데 동의하는가"라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이에 "동의할 수 없다"며 "북쪽에서 잘못 안 것이다. 부정확하고 왜곡된 이야기"라고 답했다.

태 의원은 이어 이 후보자에게 "주체사상 신봉자였다"며 "주체사상을 버렸는가"라고 질문했다. 이 후보자는 "아니다"라며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시는 것 같다"고 발끈하고 나섰다.

태 의원이 재차 "아직도 주체사상 신봉자세요 아니에요"라고 하자, 이 후보자는 "그때도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다"라며 "사상전향을 강요하는 건 북한 독재정권이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 의원의 해당 답변에 네티즌들은 "결국 전향했다는 이야기는 끝까지 안 하고 어물쩍 넘어가려 한다"고 비판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