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성추행 피해자측 2차 기자회견
“피해자, 인사이동 시기 때마다 담당자에 고충 호소했지만 시는 호소 회피”
피해자, 市 관계자들에 朴이 보낸 속옷・음란 메시지 보여주며 호소...市는 "예뻐서 그랬겠지"
피해자 측 "朴 서울특별시漿, 피해자가 朴 위력 재확인하는 2차 가해"
朴 사망 전 경찰이 靑에 성추행 피소 건 보고했다는 데 대해서도 "현재도 靑에 보고되는지 궁금"
피해자, 여타 연대 메시지 받으며 사건 진상규명 의지 재확인...변호인 측 "市 압수수색 기각 유감"

박원순 전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측 지원단체가 2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한국성폭력상담소 유튜브 방송화면 캡처)
박원순 전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측 지원단체가 22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한국성폭력상담소 유튜브 방송화면 캡처)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 측이 2차 기자회견을 갖고 “피해자는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성추행 고충을 이야기했지만 관계자들은 방조했다”며 “본 사건은 박 전 시장 개인적 문제를 넘어 조직적 범죄”라 주장했다.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 A씨 측(김재련 변호사・한국여성의전화・한국성폭력상담소)은 22일 오전 11시 서울 모처에서 가진 2차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건은 우리 대법원의 최근 판례에 비춰봐도 업무적 위력에 따른 성폭력임이 명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피해자, 인사이동 시기 때마다 담당자에 고충 호소했지만 시는 호소 회피”

A씨 측 변호인과 지원단체 측에 따르면, 현재 박 전 시장의 성추행 건과 관련해서는 4건의 법적 절차가 진행 중이다. ▲지난 8일 박 전 시장을 A씨 측이 성추행으로 고소한 건 ▲서울시 관계자들에 대한 강제추행 방조에 대한 제3자 고발 ▲피해자에 대한 2차가해와 관련한 추가 고소 건 ▲피해자의 고소 사실이 모종의 경로를 통해 피고소인에 전달된 데 대한 공무상 비밀누설 관련 제3자 고발 등이다. 현재 박 전 시장에 대한 고소 건은 경찰이 전담 수사팀을 꾸려 조사 중이고, 여타 고소고발 건에 대해서도 피해자 조사 등 수사절차가 진행중이라고 한다.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 측 김재련 변호사(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 측 김재련 변호사(사진=연합뉴스).

A씨 측 법률 대리인인 김재련 변호사는 “피해자는 인사이동 시기 때마다 인사담당자에게 고충을 호소했다. 다른 관계자들에게도 박 전 시장이 보낸 속옷 사진과 음란 텔레그램 등을 보여주며 피해사실을 호소했다”며 “그런데 관계자들은 ‘편하게 해줄테니 다시 비서로 와달라’ ‘예뻐서 그랬겠지’ ‘(가해자인) 시장에게 보고받아라’ 등으로 말했다”고 했다. 김 변호사는 “성추행에도 적극적으로 방지를 하지 않았고, 피해자의 호소를 회피하면서 방조혐의 또한 인정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20명에 달하는 동료들이 사건 축소 가담...朴 기관漿은 피해자에겐 위력 재확인하는 2차 가해”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이 13일 오전 영결식이 열리는 서울시청에 도착하고 있다.(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영정이 13일 오전 영결식이 열리는 서울시청에 도착하고 있다.(연합뉴스)

현재 피해자 측은 ‘신상을 털겠다’는 등 2차 가해에 나선 모 네티즌과 여타 2차 가해에 대한 수사 절차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송란희 한국여성의전화 사무처장은 “각종 언론 보도에서 시 관계자들이 (피해자에 대한) 이상한 낌새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하지만 다년간 지속된 성추행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사법절차를 밟고 있는데 섣불리 몰랐다고 하는 것은 책임회피면서 앞으로 있을 피해자 진술을 미리 부정하는 것”이라며 “피해자를 가장 힘들게하는 것은 20명에 달하는 동료들이 이 사건을 은폐, 왜곡, 축소하는 데 가담하고 있다는 것이다. 서울시 관련자들의 은폐 왜곡행태를 지켜보며 명확해진 것은 본 사건이 박 전 시장 개인적 문제를 넘어 조직적 범죄라는 것”이라고도 했다.

여타 2차 가해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송 처장은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피소는 명백한 사실인데, 시는 사건의 명확한 실체가 밝혀진 상황이 아님에도 대규모 장례위원 주도했다. 이에 따라 피해자는 박 전 시장의 위력을 재확인했다”며 “서울시 관련자들은 수사기관 조사에 성실히 임해야 하고, 수사기관은 책임있는 자들에게 응당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송 처장은 경찰이 청와대에 박 전 시장 피소 사실을 그가 사망하기 전 보고했다는 건과 관련해서도 입장을 내놨다. 그는 “경찰은 경찰청장 후보 청문회를 통해 피해자 ‘고소 당일(지난 8일) 청와대 상황실에 박 전 시장 피소 사실을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런 건 고위공직자 관련 성추행 신고해야 하는 피해자들에겐 우려되는 내용이다. 현재도 청와대에 피해자 관련 건이 보고되고 있는지 궁금하다”며 “박 전 시장이 구체적인 고소 죄명의 명확한 확인 없이 피소 가능성이나 피소 여부만으로 초유의 선택을 했을 거라고 쉽게 납득되진 않는다. 피해자 측 고소 죄명이 명시된 고소장이 경찰에 제출된 시각 이후 박 전 시장에게 연락된 내용 등이 중요하게 확인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피해자 A씨, 사건 진상규명 노력 의지 재확인...변호인 “법원의 서울시 압수수색 기각 유감”

지난 14일 서울시청사 정문 앞에 설치된 안내 팻말에 ‘박원순 더러워’, ‘성추행범’ 등의 문구가 청테이프로 새겨져 있다.<br>
지난 14일 서울시청사 정문 앞에 설치된 안내 팻말에 ‘박원순 더러워’, ‘성추행범’ 등의 문구가 청테이프로 새겨져 있다.

이어지는 2차가해와 인신공격 등에도 피해자 측은 지난 13일 1차 기자회견 이후 많은 ‘연대 메시지’를 받아 하루하루 잘 견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피해자는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하진 않았지만 지원단체를 통한 메시지에서 “그 어떠한 편견도 없이 적법하고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과정이 밝혀지길, 본질이 아닌 문제에 대해 논점을 흐리지 않고 밝혀진 진실에 함께 집중해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사건의 진상이 밝혀지기까지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전 서울지방법원은 경찰이 청구한 서울시 압수수색을 기각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김 변호사는 “피해자 보호하는 변호인으로서는 매우 안타깝다. (성추행 고소를 한) 8일에 새벽까지 피해자 조사 받은 것은 최대한 신속하게 압수수색하고 실체 진실 발견하려는 의도였다”며 “그런데 박 전 시장 사망으로 결국 피해자가 치열한 법적 공방을 할 권리, 말할 권리조차 박탈당했기 때문에 대리인으로서는 매우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