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홍콩 시민들에게 영국 국적 부여 방침 밝힌 英, 이번에는 '범죄인인도조약' 정지 선언
中, "우리 내정에 대한 현저한 간섭...강하게 비난한다"...강력 반발

1
도미닉 라브 영국 외교부 장관은 20일(영국 현지시간) 영국 의회에 출석해 홍콩과의 범죄인인도조약을 즉시 정지시키겠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영국 정부가 홍콩과의 범죄인인도조약을 즉시 정지시키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이에 대해 중국 측은 “중국 내정에 대한 간섭”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도미닉 라브 영국 외교부 장관은 20일(영국 현지시간) 영국 의회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홍콩과의 범죄인인도조약을 즉시 정지시킨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라브 장관은 “이 조약(영국과 홍콩 간의 범죄인인도조약)이 악용되지 않는다는 점이 확실히되기 전까지 이 방침을 변경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홍콩 현지시간으로 지난달 30일 오후부터 발효된 ‘홍콩 보안법’(정식 명칭 ‘국가안전보장법’)에 대한 견제 조치의 일환이다.

‘홍콩 보안법’은 중국 본토 국가기관의 지부를 홍콩에 설치하고 홍콩에서의 반(反)중국 활동을 감시·수사하고 이들에 대한 사법 조치를 할 수 있는 지위를 부여하고 있는데, 도입 사실이 알려진 때부터 ‘홍콩에서의 표현의 자유가 크게 위축될 것’이라는 비판이 제기돼 왔다. 실제로 이달 초에는 단순히 ‘홍콩 독립’ 관련 문구가 적힌 깃발을 소지하고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홍콩 보안법’ 위반으로 입건된 사례가 발생했다.

이날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역시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나는 모든 문제에 있어서 반중적인 입장을 취하고자 할 생각은 없다”면서도 “(‘홍콩 보안법’에 의한) 홍콩 주민들의 인권이나 참정권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하며 영국·홍콩 간 범죄인인도조약 정지의 정당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영국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중국 측은 크게 반발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0일(중국 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홍콩에 대한 영국의 잘못된 조치는 중국 내정을 현저하게 간섭하는 것으로 강하게 비난한다”며 “영국에는 중국과의 관계에 해가 가지 않도록 잘못된 길을 가지 않도록 촉구한다”는 표현으로 영국에 대한 항의 의사를 표했다.

이에 앞서 최대 300만명의 홍콩 시민들에게 영국 국적을 부여하겠다고 발표하기도 한 영국 정부는 내년 남중국해 수역에서 미국과의 연합 해상 훈련을 실시할 예정으로 알려진 바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