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득 보훈처장, 앞선 이승만 서거 55주기 행사서 '박사' 표현
지상욱 "김원봉 건국훈장, 백선엽 안장 논란에 이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역사 무너뜨리기 일환인가"

지상욱 미래통합당 여의도연구원장.(사진=연합뉴스)
지상욱 미래통합당 여의도연구원장.(사진=연합뉴스)

지상욱 미래통합당 여의도연구원장이 이승만 전 대통령 서거 55주기 행사에서 이 전 대통령을 ‘박사’로 호칭한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에게 “앞으로 보훈처는 문재인 대통령과 문재인 변호사란 호칭을 함께 사용해야겠다”고 비판했다.

지 원장은 19일 저녁 자신의 페이스북에 “보훈처장은 추모사 중 ‘대통령’이라는 단어를 약력 설명할 때를 제외하고는 전부 ‘박사’라는 호칭을 사용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앞서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열린 추모식 추모사에서 박 처장은 이 전 대통령 직책을 7차례 언급하면서 모두 ‘박사님’으로 표현했다. 이 전 대통령이 줄곧 ‘박사님’으로만 지칭되자 일부 참석자들은 “박사가 뭐냐”고 소리치기도 했다. 추모식엔 이 전 대통령의 양아들인 이인수 박사 부부 등 유족을 비롯해 독립운동 관련 단체장 등 70여명과 통합당 의원 다수가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조화만 보냈을 뿐 참석하지 않았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은 참석하지 않았다.

지 원장은 “보훈처 공식 페이스북에도 ‘오늘은 이승만 박사 서거 55주기’, ‘정부는 1949년 이승만 박사에게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수여했다’고 했다”며 ‘통상적으로 박사와 대통령 모두 이 전 대통령을 칭하는 맞는 표현이기 때문에 박사·대통령 호칭을 함께 사용했다’는 내용의 보훈처 해명을 전하며 “참으로 치졸하기 그지없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이 박사학위 소지자가 아니었다면 ‘이승만씨’라고 호칭했을 것인가”라며 “약산 김원봉 선생의 건국훈장 수여 시도, 백선엽 장군의 동작동 국립현충원 안장 논란에 이어 이 또한 자랑스러운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 역사 무너뜨리기의 일환인가”라고도 강조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