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득 보훈처장, '이승만 대통령' 대신 '이승만 박사'로 불러 논란...현장에서 강력한 항의 받기도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 등 의원 7명 자리 지켜...반면 민주당 의원은 단 한 명도 참석 안 해
신철식 회장 "이승만 건국대통령, 90년 평생을 몸과 혼 불살라 대한민국 건국...자부심 가져야 마땅"
주호영 원내대표 "이분이 대한민국을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초석 놓으셨기에 오늘날 세계 10대 경제 대국 대한민국 있는 것"
인보길 대표 "아버지께서 목숨 걸고 만들어주신 대한민국 독립체제가 지금 모두 무너지고 있어...벌을 내려주시옵소서"

고 이승만 전 대통령 추모식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고 이승만 전 대통령 추모식이 진행되고 있는 모습.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건국의 영웅' 고(故) 이승만 전 대통령의 서거 55주기 추모식이 19일 열렸다. 이날 밤새 많은 비가 내리는 등 추모식 진행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다행히 추모식 내내 비가 내리지 않아 이승만 전 대통령의 위대한 뜻을 기리는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았다.

이승만 전 대통령 추모식은 이날 오전 이 전 대통령의 사저였던 서울 종로구 이화장에서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주관으로 개최됐다. 추모식에는 양아들인 이인수 박사 부부 등 유족, 신철식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회장,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독립운동 관련 단체장, 권영해 전 국방부 장관 등 7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정치권에선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와 같은 당 최승재·지성호·한무경·신원식·조명희·김기현 의원, 윤상현 무소속 의원,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등이 자리했다. 반면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단 한 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조화만 덩그러니 자리했을 뿐이다.

신철식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회장.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신철식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회장.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신철식 기념사업회 회장은 추모사를 통해 "이승만 건국대통령께서는 90년 평생을 몸과 혼을 불살라 대한민국을 건국하셨다"며 "대한민국은 그 위업을 물려받아 불과 60여 년만에 세계 10대 강국 중 하나로 당당히 자리매김했다. 대한민국 건국과 그 성장은 지난 5천 년의 세계사 속에서도 유례없는 일이다. 우리 국민은 자랑스러워하고, 자부심을 가져야 마땅하다"고 했다.

신철식 회장은 이어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그러나 현실은 어떠한가? 그 자랑스럽던 대한민국은 이미 사회주의 국가가 된 것 같다"며 "자유민주·자유시장경제의 건국 이념은 이미 크게 훼손되고 있다. 방향을 잘못 잡은 외교노선 때문에 국제사회에서 크게 고립되고, 길 잃은 미아가 됐다"고 했다.

신 회장은 "이렇게 국내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되어 갈수록 이승만 대통령이 그립다"며 "그 시대를 앞서가던 뛰어난 지혜가 아쉽다. 그 단호하고도 강력한 추진력이 그립다. 전 세계 지도자들을 압도하던 카리스마가 그립다"고 했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실로 한 인간의 일생에 이처럼 전인적이고 정말 문명사적인 전환기에 이렇게 다양하고 큰일을 하신 어른이 계셨다는 것은 우리에게 커다란 축복이자 자랑"이라며 "대한제국 말기에 애국독립운동, 일제하의 독립운동과 상해임시정부 수립, 대한민국의 유일한 합법정부 UN 인정, 6.25 동란에서 대한민국을 지켜내신 일. 그리고 한미동맹의 기초를 닦으신 이런 일들은 실로 건국대통령으로서 너무나 크신 업적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그중에서도 가장 소중한 것은 대한민국에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의 초석을 놓으신 일"이라며 "이분이 대한민국을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초석 놓으셨기 때문에 남북대결에서 우리가 우위를 점령하고, 오늘날 세계 10대 경제 대국 대한민국이 있는 것 아닌가 한다"고 했다.

또 "하지만 돌이켜서 오늘의 현실을 보면 과연 우리 후배, 후손들이 이 어른이 건국하시면서 세운 이념과 방향을 제대로 지켜나가고 있냐 하는 자괴심이 들고 제대로 못한 데 대해 부끄럽고 송구스러운 마음이 든다"며 "저희 후배 정치인들이 최선 다해 뭉치고 노력해서 지금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 대한민국을 바로 세워야겠다는 큰 결심을 하게 된다"고 했다.

인보길 이승만 포럼 대표.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인보길 이승만 포럼 대표.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인보길 이승만 포럼 대표는 "아버지께서 목숨 걸고 만들어주신 대한민국 독립체제가 지금 모두 무너지고 있다"며 "오늘날 저들(문재인 정부)은 자유민주 헌법에서 '자유'를 빼려 하고, 한미 동맹을 깨부수려 전작권을 농단하고, 자유시장 경제는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무서운 계급 독재 포퓰리즘에 감염되어 무너져내리고 있다"고 했다.

인보길 대표는 "이 모든 것이 어찌 저들만의 반역행위라 비난만 하고 있겠나"라며 "저희들이 죄인이다. 자유세력이라 자칭하는 저희들이 모두 공범이나 다름없다. 지난 세월 저들의 발호를 막기는커녕 방관하고, 방조하고 어울리면서 북한 악마 집단의 핵무장까지 도와주었고, 급기에 스스로 핵무기 노예로 전락하고 말았다. 아버지시여 벌을 내려주시옵소서"라고 개탄했다.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사진=펜앤드마이크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정부 대표로 추모식에 참석한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은 "오늘 우리는 엄숙하고 경건한 마음으로 우남 이승만 박사님의 서거 55주기를 맞는다"며 "먼저 조국 독립과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을 세우는데 헌신하신 박사님께 깊은 경의를 표하며 머리 숙여 명복을 빈다"고 했다.

박삼득 처장은 "박사님께서는 광복 후 혼란과 분열 속에서도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고, 대통령 중심제를 확립한 데 이어 정치·경제·외교·군사·교육을 비롯한 여러 분야의 기초를 다지셨다"며 "특히 전쟁이 끝나고 체결한 한미상호방위조약은 이 땅의 안보와 평화를 굳건하게 함으로서 오늘날 번영의 근간이 됐다. 지난 세기 대한민국 역사는 식민지배와 해방·건국에 이르기까지 언론인과 독립운동가, 정치가로서의 삶을 사신 박사님의 생애와 맞닿아있다"고 했다.

한편 박 처장은 이날 추모사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을 단 한 번도 '대통령'이라 부르지 않아 논란을 일으켰다. 그는 의도적인 듯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고, 대통령으로 취임하셨다'고 해야 자연스러워 보이는 부분도 '대한민국 정부를 수립하고, 대통령 중심제를 확립하셨다'고 표현했다. 현장에선 이에 분노한 일부 추모식 참석자들이 "대통령을 왜 자꾸 박사님이라고 하냐"고 강력히 항의했다. 박 처장은 추모식 낭독 내내 고개를 들지 못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