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지난 15일 "피해 호소인" 발언...네티즌들 "명예훼손이자 2차 가해" 분노
김해영 "지금부터는 '피해 호소인'이 아닌 '피해자'라는 표현 쓰는게 적절"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左),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左), 김태년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으로 고소한 전직 비서 A씨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불러 여론의 비판을 받자 뒤늦게 '피해자'로 부르기로 했다. 민주당은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이후 A씨를 피해 호소인이라 불러 2차 가해 논란을 일으켰다.

허윤정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국회에서 'A씨에 대한 호칭을 피해자로 통일하기로 했나'는 질문에 "오늘 회의(최고위원회의)에서 그렇게 논의했다"고 답했다.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이 불거진 지 일주일만이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 15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피해 호소인이 겪는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이런 상황에 대해 민주당 대표로 다시 한번 통렬한 사과를 말씀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의 피해 호소인 발언이 알려지자 네티즌들은 "명예훼손이자 2차 가해"라며 분노했다. 시민단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는 전날 "공개된 장소에서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 표현하여 피해자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이 대표를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박 전 시장 성추행 파문 이후 민주당 소속으로 처음 사과의 뜻을 표명했던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부터는 '피해 호소인'이 아닌 '피해자'라는 표현을 쓰는게 적절하다고 본다"며 "피해자 분에게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번 사건 관련, 우리 당의 일련의 대처 과정에서 피해자 보호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며 "사건 초기 피해 호소인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바 있지만, 고소장 접수 사실만 알려졌던 상황과 달리 이제는 피해자 측이 여성단체와 법률대리인을 통해 고소 사실 일부를 구체적으로 밝히고 있다. 당에서는 진상규명을 포함, 피해자 보호에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