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임순영 대기발령 조치...“수리할 수 없는 상황”
임순영, 피해자 고소 직전 박원순과 성추행 혐의 논의
“피해자의 신고 내용 가해자에게 보고한 것 부적절” 비판
경찰, 박원순 주변인 조사 이어가...고한석·비서실 관계자 2명 등

임순영 젠더특보./연합뉴스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별보좌관이 사표를 제출했다고 서울시가 17일 밝혔다. 임 특보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성추행 관련 사실을 가장 먼저 보고한 인물이다. 그러나 서울시는 임 특보를 대기발령 조치했다. 시 관계자는 “임 특보의 사표를 그대로 수리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내린 조치”라고 설명했다.

임 특보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 혐의를 사전에 인지하고 지난 8일 오후 3시쯤 박 전 시장의 집무실을 찾아 “실수한 것이 있으시냐”고 물었다. 성추행 피해자가 박 전 시장을 상대로 한 고소장을 경찰에 접수하기 1시간 반 전이다. 이와 관련해 임 특보는 “주변으로부터 불미스러운 일이 있으니 확인해보라는 말을 들었고, 이후 박원순 전 시장에게 찾아가 물었던 것”이라고 해명했다.

시민단체에서는 박 전 시장으로부터 성추행 피해를 당한 서울시 비서실 여직원 A씨가 성폭력상담소에 관련 사실을 신고했는데, 모종의 경로로 이를 파악한 임 특보가 가해자인 박 전 시장에게 신고 내용을 보고한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임 특보는 한국성폭력상담소 등에서 근무하다가 더불어민주당의 남인순 의원의 보좌관을 지냈다. 이후 지난해 1월 ‘성평등 도시 구현’을 위해 신설된 서울시의 젠더특별보좌관(젠더특보)에 임명됐다. 젠더특보는 지방전문임기제 3급(국장급) 보직이다.

한편 박 전 시장의 사망 경위를 수사하는 서울 성북경찰은 서울시 관계자 등 박 전 시장 주변인에 대한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5일 고한석 전 비서실장을 소환해 3시간30분가량 조사를 진행했다. 이튿날인 16일에도 서울시 비서실 관계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임 특보는 아직 경찰의 조사를 받지 않았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