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밤 기자회견에서 발언...홍콩 입법회 과반 차지한다는 목표 세운 汎민주파 진영 견제 의도로 풀이돼

홍콩의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홍콩의 범(汎) 민주파 진영이 실시한 예비 선거와 관련해 ‘홍콩 보안법’(정식 명칭 ‘국가안전유지법’) 위반 가능성을 직접 언급하고 나섰다.

캐리 람 행정장관은 13일 밤(홍콩 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공정이 요구되는 선거를 방해하는 행위로써 결코 용인할 수 없다”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 간 시행된 홍콩 민주파 진영의 예비 선거에 대한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사진=로이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사진=로이터)

그러면서 캐리 람 행정장관은 민주파 진영을 향해 “정부가 제출하는 의안을 모두 부결시키는 것을 의도하는 것이라면 ‘정권의 전복’에 해당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들이 실시한 예비 선거가 ‘홍콩 보안법’ 위반에 해당할 가능성을 언급했다.

오는 9월 예정된 홍콩 입법회(우리나라의 ‘국회’에 상당) 선거를 앞두고 이달 18일부터 입법회 의원 입후보가 시작되는 가운데 반(反) 중국 공산당 성향의 홍콩 범(汎) 민주파 진영은 친중파(親中派) 정당 대비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후보 난립을 막는다는 차원에서 예비 선거를 실시했다. 이들의 목표는 정원이 70석인 홍콩 입법회의 과반을 차지해 홍콩 정부의 예산안을 부결시켜 홍콩 행정을 마비시키는 것이다.

홍콩 민주파 진영은 당초 시민 17만여명의 참가를 목표로 하고 있었지만 61만명이 넘는 홍콩 시민들이 이번 예비 선거에 참가하는 등 예상 밖의 결과를 얻었다.

이번 예비 선거와 관련해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홍콩 보안법’ 위반을 직접 운운하고 나선 것은 홍콩 민주파 진영에 대한 경고 내지는 견제의 메시지 차원으로 풀이되고 있다.

한편, 이번 민주파 진영의 예비 선거를 주도한 베니 타이(戴耀廷) 홍콩대학 준교수는 “(예비 선거는) 홍콩 시민들의 권리이며, 법률 위반이라는 지적은 맞지 않다”며 반발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