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1월31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는 모습.

더불어민주당이 15일 사회주의적인 '토지공개념' 강화 및 헌법 전문(前文)에 '5·18 삽입' 등을 담은 문재인 대통령발(發) 헌법 개정에 반대하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싸잡아 "낡은 헌법에 집착하는 호헌세력, 수구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 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마치 개헌저지연대라도 만든 것처럼 찰떡궁합으로 개헌 발목잡기를 하고 있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을 겨냥 "혹여나 자신들의 협조가 없다면 개헌추진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해 국민의 힘으로 어렵게 출발한 개헌열차를 끝내 탈선시킨다면 국민과 역사는 그들을 낡은 헌법에 집착하는 호헌세력, 수구세력으로 낙인찍을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란다"고 압박했다.

대통령 권력 분산 개헌을 대안으로 제시한 두 교섭단체 정당에 "낡은 헌법에 집착"한다고 성토한 셈이다. 민주당은 지난달 한국GM 군산공장 철수 파문을 계기로 한 GM 국정조사를 받아들이라는 요구는 "국익 침해"라며 여전히 일축하는 동시에, 여야간 개헌 협상 파기 가능성도 내비쳤다.

우 원내대표는 "어제(14일) 개최된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야당은 개헌과 전혀 무관한 GM 국정조사 수용을 비롯한 여러 가지 조건을 내걸었다"며 "국회 협상과정에 조건을 붙이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이는 누가 봐도 개헌 논의 좌초를 노린 지연전술이자 일자리와 지역경제를 지키기 위해 GM과 협상에 임하고 있는 정부의 협상력을 떨어뜨리는 명백한 국익침해"라고 주장했다.

현재 민주당 표 개헌안은 성안(成案)되지 않은 중이지만 우 원내대표는 "이미 정부 개헌 초안이 마련된 만큼 야당도 자체적인 개헌안을 내놓고 협상에 임하는 것이 정치적 도리"라면서 "이런 최소한의 도리조차 하지 않으면서 개헌협상 개시조차 조건을 붙이는 야당과 더 이상 개헌협상이 가능할지 고심이 크다"고도 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지방선거일인 6월 13일이 본격적인 지방분권 시대의 개막과 함께 새로운 헌법의 탄생을 축하하는 기념일이 될 수 있도록 집권여당 또한 야당과의 대승적인 협상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