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진 노려보며 다가가자 주변에서 말리기도
화낸 뒤 다른 질문 답안하고 자리 떠나
박 시장 비서, 성추행 고소했지만 '공소권 없음'으로 수사 종결될 듯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박 시장의 미투(Metoo) 의혹과 관련해 당 차원에서 할 말이 있는 지'를 묻는 취재진을 향해 화를 냈다.

이 대표는 이날 박 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박 시장 질문에 대답했다. 김성환 비서실장, 윤호중 사무총장 등 민주당 지도부도 이 자리에 함께 있었다.

이 대표는"(박원순 시장과) 저하고는 70년대부터 민주화운동을 하면서 40년을 함께해온 오랜 친구"라며 "친구가 이렇게 황망하게 떠났다는 비보를 듣고 참 애석하기 그지 없다"고 했다. 이어 "앞으로도 박원순 시장 뜻과 철학이 잘 살아날 수 있도록 나라를 위해서 서울시를 위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뒷받침 하도록 하겠다. 참으로 안타깝다"고  했다.

이후 기자들은 고인에 대한 성추문 의혹 등에 대해 당차원 대응을 하냐'고 물었다. 그러자 이 대표는 "그런걸 이자리에서 예의라고 묻냐"며 "최소한 가릴게 있다. 예의가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가 해당 질문을 한 기자를 노려보며 다가가자 윤 의원 등 함께 자리한 의원들이 몸을 막으며 상황을 수습하기도 했다.

이후 유가족을 향햔 위로의 말을 해달라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화난 표정으로 자리를 떠났다.

박원순 시장의 전 비서 A씨는 지난 8일 서울지방경찰청에 업무상 위력에 의한 성추행 사건 고소장을 접수하고 변호인과 함께 조사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A씨는 본인 외에도 더 많은 피해자가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박원순 시장이 두려워 아무도 신고를 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고소를 당한 박원순 시장이 10일 숨진 채 발견되면서 관련 경찰수사도 종결될 전망이다.

한편 이해찬 대표는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박 시장 사망 소식에 애도의 뜻을 전하면서도 박 시장이 휘말린 '미투(Me too)' 논란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박 시장은) 성품이 온화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의지와 강단을 갖춘 분이다. 외유내강한 분"이라며 "80년대 이후 서민운동의 씨앗을 뿌리고 크게 키워낸 시민운동계의 탁월한 인권변호사였다"고 했다. 

그는 "서울시장을 맡은 후에는 시민을 위해 모든 힘을 쏟아 일해왔다"며 "민주당은 평생 시민을 위해 헌신한 고인의 삶과 명예를 기리며 고인의 가시는 길에 추모의 마음을 바친다"고 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