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단체장들 외 여권 인사들 중 다수, 과거 성추문 전력...거센 비판 예상

(왼쪽 상단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병두 민주당 전 의원, 정봉주 민주당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등)
(왼쪽 상단부터) 박원순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안희정 전 충남지사,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민병두 민주당 전 의원, 정봉주 민주당 전 의원.(사진=연합뉴스 등)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성추행 관련 고소 이후 사망한 가운데, 여권 인사들의 과거 성 추문이 다시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은 더불어미투당’이라는 비판까지 내놨다.

이날 박 시장 사망에 앞서, SBS를 비롯한 몇몇 언론들은 전날(8일) 그가 전직 비서를 성추행해 ‘미투 의혹’으로 경찰에 형사 고소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A씨는 박 시장의 비서 일을 시작하면서 성추행이 이어졌다고 진술했고, 텔레그램으로 대화한 내용을 증거자료로 제시했다. '미투'와 관련한 사례가 있던 만큼, 박 시장의 사망과도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다.

이번 정부 들어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성 추문은 박 시장이 3번째다. 안희정 전 충남지사는 2018년 수행비서 김지은 씨를 성폭행한 사건으로 도지사직을 내려놨다. 2018년의 안 전 지사는 민주당 대권 차기주자로 오르내렸다. 김지은 씨는 지난해 3월 방송에 나와 피해 사실을 폭로했고, 법적 공방이 이어졌지만 대법원은 지난해 9월 안 전 지사의 간음 및 강제추행 혐의를 인정하고 징역 3년6개월을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두 번째 성 추문 사례는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다. 오 전 시장은 지난 4월 부하 여직원을 강제 추행한 사실을 밝히며 자진 사퇴했다. “컴퓨터 비밀번호가 변경돼 로그인이 안 된다”며 피해자를 집무실로 불러 추행했다는 것이다. 앞서 피해자는 부산시 관계자에 피해 사실을 알리고 오 전 시장의 사퇴를 요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오 전 시장 측은 사퇴 공증까지 했다. 오 전 시장은 해당 피해자 외에도 또 다른 시청 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으로 검찰에 고발돼있다. 검찰은 그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은 증거인멸 우려가 없다며 이를 기각했다. 현재 오 전 시장은 불구속 상태에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역단체장 외에도 여권 인사들의 성 관련 논란은 이어져왔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은 학창시절 여중생을 성적 대상으로 이용했다는 저서로 오랜 기간 비판을 받아왔고, 2018년에는 친문(親文)으로 알려진 문화예술계 인사들에 ‘미투’ 폭로가 나오기도 했다. 이외 민주당 소속의 정봉주 전 의원, 민병두 전 의원, 김남국 의원 등도 성 관련 추문에 휩싸였던 바 있다. 지난 1월에는 민주당이 영입한 인사인 원종건 씨에게도 미투 폭로가 나왔다. 위 인사들에 이어 역대 최장수 서울시장이자 사망 이전 대권 후보로까지 거론되던 박 시장이 성 관련 의혹으로 몰락한 것이다. 기존에도 야권에서 더불어민주당을 두고 ‘더불어미투당’ ‘더듬어민주당’이라는 ‘패러디’까지 해온만큼, 고위공직자와 정치인 등의 성 추문과 관련한 각계 비판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