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日언론에 "북한 정권은 핵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
"한국 체제로 한반도 통일되면 북한 체제 변화 유도할 필요도 없다"
교착 상태인 북핵 협상에 "경제제재 완화 끌어내기 위한 시간끌기"
"미군 철수 가능성이 높은 곳은 일본보다 한국"

존 볼턴 전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한국 체제로 한반도가 통일되면 북한의 체제 변화를 유도할 필요도 없다"면서 북한 정권은 핵을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고 힘줘 말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9일자 산케이신문 인터뷰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방안을 묻는 질문에 "북한은 이미 4차례나 서면으로 비핵화 합의를 했다"며 "문제는 그걸 이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산케이신문은 이번 인터뷰를 지난 7일 전화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리비아식 모델이 적용가능한 모델임을 강조한 그는 "그러고나서 최종적으로 한국 정부 하에서 한반도 재통일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북한 정권이 없어지지 않는 한 북한의 핵 포기는 어렵다"며 "한국 체제로 재통일되면 북한의 체제 전환은 필요하지 않다"는 생각까지 보였다.

그는 교착 상태에 이른 북핵 협상에 대해서도 "북한이 핵무기 개발계획을 견지하고자 하는 의사는 확고하다"면서 궁극적으로 북한이 국제사회로부터 경제제재 완화를 끌어내기 위한 시간끌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견해를 보였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올 11월 대선을 앞두고 김정은과 다시 회담할 '옥토버 서프라이즈'(10월 깜짝쇼)에 대해서도 비관적 전망을 내놨다. 여기서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 진전이 도출될 수 없다는 것이다.

볼턴 전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의 동맹 경시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미군 주둔비 분담 협상 결렬로 미군 철수 가능성이 높은 곳은 일본보다 한국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능성이 더 높은 곳은 한국"이라면서 "내가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으로 도쿄와 서울을 방문했을 때 양국 정부 관계자들에게 얘기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은 종래의 미국 대통령과는 달라 정말로 미군 철수에 나설 현실적인 위험이 있다는 점이었다"고 밝혔다.

산케이신문이 '트럼프 대통령에겐 돈이 전부인가'라고 묻자 그는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 일본, 한국, 태평양지역의 미군 주둔에 대해 '미국이 지켜주고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을 상호방위를 위한 것으로 평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