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인터뷰서 정부여당 실책 강하게 비판...국회 복귀해 '원내투쟁' 방침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법제사법위원장 ‘반환’을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통합당은 과반 의석을 기반으로 사안에 대해 단독 처리를 잇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강경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주 원내대표는 7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상임위 7개를 돌려달라고 한 일이 없고, 민주당이 돌려준다고 하더라도 받을 생각이 전혀 없다”며 “법사위를 원위치로 돌리는 것, 혹은 최소한 전후반기로 나눠 맡는 것만을 이야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원구성 협상이 공전을 거듭한 핵심 원인이었던 법사위를 받을 수 없다면 달라지는 것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통합당은 전날(6일) 국회에 복귀하면서도 여권 인사들의 실정을 강하게 비판하겠다고 ‘선포’한 바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도 ▲검찰총장과 법무부 장관 사이 갈등 ▲청와대 외교안보라인 인사 ▲정부여당 부동산 정책 등에서 원내 투쟁을 잇겠다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전날에도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해서 탄핵소추안과 해임건의안을 각각 추진한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부와 여당이 윤 총장을 부당하게 몰아내려 한다며 “울산시장 선거조작 의혹 사건이라든지 권력 핵심과 관계되는 사건 수사를 앞뒤 가리지 않고 하니까 윤 총장을 도려내고 싶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윤 총장이 추 장관의 수사지휘에 대해 재고 요청을 해야 한다며 “추 장관의 명령은 검찰청법이 보장하고 있는 검찰총장의 수사지휘권을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당한 지휘라는 것이 전문가들 다수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이 “검찰청법과 권한 내에서 합법적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고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부 외교안보라인 인사 중 국가정보원장 인사를 언급하면서 “박지원 전 민생당 의원을 국정원장으로 내정한 것은 아주 잘못됐고, 그는 국정원장을 맡아서는 안 되는 사람”이라며 “국정원은 대한민국 최고의 정보기관이고, 남북대화를 하거나 북한하고 협상을 하는 기관이 아니다. 통일부장관이면 모르겠으되 북한을 상대하는 정보를 수집하는 기관의 수장으로서는 안 맞다고 보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통일부장관에 내정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서도 “이 내정자가 가지고 있던 북한에 대한 생각이라든지 남북관계를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지를 다 들어보고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통합당은 정부여당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도 ‘사다리 걷어차기’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정책의) 목표나 방법, 시기가 전부 잘못돼서 3년 동안 부동산 가격이 52%나 올랐다”며 “종합부동산세(종부세)를 올렸는데도 (가격이) 안 잡히는데 또 종부세를 올린다는 건 전혀 앞뒤가 안 맞는 정책이고, 김 장관을 빨리 교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