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스스로 법으로 정한 절차에 따라 국회의 기본적 의무 다해 주시기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지금 최고의 민생과제는 부동산 대책"이라며 "최선을 다해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고 실수요자를 보호하며, 서민들과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한 대책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국회도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 이미 작년에 내놓은 12·16대책과 최근 6·17대책은 물론 곧 내놓을 정부의 추가 대책까지 포함해 국회에서 신속히 입법으로 뒷받침해줘야 실효를 거둘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회가 스스로 법으로 정한 절차에 따라 국회의 기본적 의무도 다해 주시기 바란다"며 "입법부 스스로 법을 무너뜨리는 과오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고도 했다. 부동산 대책 자체가 엉망인 건 생각도 하지 않고 평소 버릇대로 부동산 시장의 총체적 난국을 국회 '탓'으로 돌려버린 것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일에도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투기성 주택 보유자에 대한 부담 강화' '주택 공급 물량 확대' 등의 긴급 지시를 내린 바 있다. 이후 이른바 4기 미니신도시 후보 지역 명단이 떠돌아다니면서 해당 지역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한편 정부·여당은 양도세율을 최고 80%까지 높이는 '징벌적 과세'와 함께 주택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제 혜택을 축소하는 부동산 관련 세법 개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대다수 부동산 전문가들은 이에 제대로 된 공급 없이 과도한 규제만 계속된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결코 부동산 값을 잡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