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두 통합당 의원과 CBS 라디오 대담...반박당하자 "두 당이 동시에 하시는 걸로" 말 흐려
朴, 2018년 기준 매매가 60억원짜리 공관에 보증금 28억원 주고 2년 전세로 산 적 있어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사진=연합뉴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미래통합당도 ‘다주택자는 집을 팔라’는 문재인 대통령 지시를 따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3일 CBS라디오에 사회자로 나와 최형두 통합당 의원과의 대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와대 고위공직자의 다주택 보유에 대해서 ‘이 달 중으로 처분해라’ 이렇게 대통령이 강력히 권고했다”며 “지금 미래통합당에는 다주택 보유자가 훨씬 더 많은 걸로 알고 있다”고 했다.

최 의원은 “팩트체크를 정확히 하시라. 훨씬 적다”며 “청와대에 있는 수석들이 실장님들이나 다 집값들이 엄청나게 올랐다. 처분하라는 지적이 나온 지 1~2년이 됐는데 지금까지 뭐했나”라 맞섰다. 실제로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은 지난해 12월에도 전날(2일)과 유사하게 청와대 내 다주택자들에 ‘가진 집 1채만 남기고 팔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지만, 이날 현재 청와대 참모 65명 중 15명이 다주택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도 당시 문 대통령 지시를 따르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박 시장은 “적더라도 그걸 처분할 생각이 있냐”고 최 의원에 재차 물으며 “다 처분하라는 지시가 있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참모들도 팔지 않고 있는 집을 통합당 의원들에게 팔라는 얘기다. 이에 최 의원은 “지금 우선 청와대의 내로남불 그리고 여당의 내로남불이 계속되고 있다”며 “돈 앞에서는 약하다고 자기 집값 오르니까 좋겠다. 민주당에게 그대로 똑같이 강력하게 하라”고 반박했다.

이에 박 시장은 “그럼, 두 당이 동시에 하시는 걸로…”라며 “저도 처분하고 싶은데요. 저는 죄송하지만 집이 따지고 보니까 없네요”라고 대화를 끝냈다. 자기집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진 박 시장은 2018년 기준 매매가 60억원짜리 공관에 보증금 28억원을 주고 2년 전세로 살았던 바 있다. 앞선 선거철에 ‘밑창 뜯어진 구두’를 강조하며 서민 이미지를 표방하기도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