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접촉 의원들・주변 인사들, 사퇴 뜻 없는 것으로 해석...전날 자문단회의 연기는 '여론수렴' 취지
檢 내부서도 秋 지휘권 발동 떨떠름...'검찰청법 위반' 시비까지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좌).(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오른쪽)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좌).(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무부의 직접적인 압박을 받음에도 총장직을 사퇴할 생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3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 총장과 개별 접촉한 몇몇 법조 출신 의원들은 “윤 총장과 개별 접촉했는데 ‘부당한 지휘에 대해서는 받아들일 수 없고 이의제기권을 행사할 수도 있다’는 입장이 강했다”고 전했다. 복수 언론이 인용한 익명의 한 검찰 관계자도 “윤 총장이 측근에게 ‘누구 좋은 일 시키라고 사표를 내느냐’고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고 한다.

전날(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소위 ‘검언유착’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서 윤 총장의 수사에 제동을 걸었다. 추 장관은 대검찰청에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진행 중인 전문수사자문단 심의 절차를 중단하라”고 했다. 수사지휘권 발동은 2005년 참여정부 시절 천정배 법무부 장관 사례 이후 두 번째다. 법무부 장관이 구체적 사건에 지휘권을 발동하는 것은 정치적 중립성 위반 시비가 일 수 있어 행사가 극히 자제되는 경향이 있다. 2005년 사례에서 김종빈 당시 검찰총장이 지휘권 발동을 수용하고 항의성 사표를 냈기 때문에, 윤 총장도 이와 같은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예측이 나오기도 했다.

반면 윤 총장 주변에선 “김종빈과 윤석열은 다르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한다. 대검은 우선 이날 윤 총장이 소집했던 전문수사자문단회의를 연기하기로 했지만, 이는 ‘상황’ 때문에 미뤄진 것이라는 말이 나왔다. 추 장관의 지휘권 행사를 수용한다는 취지가 아니라, 전국 고검장, 지검장 회의를 열고 여론을 더 수렴하겠다는 취지라는 것이다.

검찰 내부에서도 추 장관의 ‘광폭 행보’에 대한 뒷말이 나온다. 대검 간부들은 전날 오전부터 추 장관이 내놓을 메시지를 주시하고 있었다고 한다. 윤 총장이 참석하지 않은 대검 기획관, 선임연구관 30여명이 모인 회의에서는 참석자 대다수가 추 장관의 지휘권 발동이 ‘위법, 부당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내놨던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추 장관이 공문에서 윤 총장에게 “수사 지휘에서 손을 떼라”고 한 부분에 대해선 검찰청법 위반이라는 시비까지 불거지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