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북한이 김정은 지도력 아래 밝은 경제적 미래 성취하는 것을 보고 싶어한다”
“확실한 진전 더뎠지만 대화와 진전 위한 문은 여전히 열려 있어”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연합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30일(현지시간)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미국과의 대화에 다시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한미동맹이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고 강조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워싱턴의 민간단체 국익연구소(CFNI)가 개최한 ‘가장 긴 전쟁:한국전 70년’ 화상 세미나 축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말한 대로 미국은 북한이 김정은 위원장의 지도력 아래 밝은 경제적 미래를 성취하는 것을 보고 싶어한다”며 “확실한 진전이 더뎠지만 대화와 진전을 위한 문이 여전히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이날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의 판문점 회동 1주년이 되는 날이기도 하다.

그는 “우리는 관여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전념하고 있다”며 “미국과 북한의 관계를 완전히 바꾸고 전쟁의 상처를 치유하며 한반도의 비핵화를 이루고 한국사람들을 위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평화를 보장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이 도발을 피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 의무를 준수하며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협상에 복귀할 것을 계속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그의 발언은 오는 11월 미 대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악재가 될 수 있는 행동을 자제하라는 경고를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또한 현재 한미동맹이 어느 때보다 강력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한미동맹은 전쟁의 역경 속에서 형성됐으며 한반도뿐만 아니라 전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보를 위한 핵심축(linchipin)으로 남아있다”고 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5일 워싱턴 DC의 한국전쟁 참전기념비에 헌화한 사실을 상기하면서 한국과 미국의 양 국민이 70년 전 서로 낯선 사람으로서 북한과 맞서 싸웠지만 이제는 가장 친한 친구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전쟁 이후 300만 명이 넘는 미군이 한국에 주둔했고 한국전쟁 때는 150만 명의 미군이 참전하는 등 미국과 한국 군대가 함께 훈련하고 보초를 섰다”고 했다.

이어 “그 결과 한반도의 한미 병력은 세계에서 가장 상호운용성이 있고 역동적인 연합군”이라며 “미국과 한국은 함께 한반도에서 평화를 유지해왔고 북한의 지속적인 위협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미국과 한국의 관계는 군사 동맹 그 이상”이라고 밝히며 지난 70년 동안 중요한 경제 협력을 해왔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기업의 대미 투자와 일자리 창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 등을 평가하고 방탄소년단의 빌보드 200차트 1위, 영화 기생충의 오스카상 수상 등 문화적으로도 밀접해졌다고 언급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초부터 한반도를 우선순위에 두고 유대관계를 심화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최근 양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한 것을 예로 들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때때로 의심의 여지없이 두 나라 사이에 어려운 협상을 필요로 하는 경제와 국방 관련 사안들이 있겠지만 그러나 그것들은 해결될 것이고 우리는 이를 헤쳐나가며 결과적으로 더 강해질 것”이라며 “이는 가까운 친구나 가족들에게도 항상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오브라이언 보좌관은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한 한미동맹의 역할을 언급한 뒤 “오늘날 한미동맹은 어느 때보다 강력한 상태로 남아있다”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