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연대, 지난 24일 옛 日대사관 맞은편 ‘소녀상’ 앞 자리에서 ‘정의기억연대’ 밀어내고 집회 열어
‘자유연대 수요시위’ 개최의 주역, 김상진 자유연대 사무총장을 만나다...“윤미향 사퇴와 정의연 해체 이뤄질 때까지 투쟁”
김상진 사무총장, “日 국민들의 많은 성원과 지원을 바란다”며 한·미·일 삼각공조 체제의 중요성 역설하기도

1
김상진 자유연대 사무총장.(사진=박순종 기자)

2020년 6월24일은 ‘역사적인 수요일’로 기록됐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대변인 역할을 자임해 온 ‘정의기억연대’와 관련해 각종 비리·부정 의혹이 일어난 후 처음으로 지난 28년 동안 ‘정의기억연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사죄를 요구해 온 자리에서 윤미향(尹美香·55)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의 국회의원직 사퇴와 ‘정의기억연대’의 해체를 요구하는 집회가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대표 이희범)와 안정권 대표가 이끌고 있는 지제트에스에스(GZSS)에 의해 개최됐기 때문이다.

자유연대의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소녀상’ 앞 집회는 어떤 경위로 성사될 수 있었을까? 펜앤드마이크는 ‘자유연대 수요시위’의 주인공, 김상진(金相鎭·51) 자유연대 사무총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자유·우파 시민단체로서는 처음으로 ‘소녀상’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유가 있는가?

지난 5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신 이용수(92) 할머니의 폭로 기자회견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대변해 왔다는 ‘정의기억연대’와 그 이사장이었던 윤미향 의원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내세워서 선의를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기만해 왔는지가 모두 드러났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했고, 윤미향과 ‘정의기억연대’의 ‘앵벌이(불량배들이 약자들을 배후에서 조종해 돈을 구걸하게 하거나 도둑질을 하게끔 시키는 행위) 집회’라고도 할 수 있는 옛 일본대사관 앞 ‘수요시위’를 중단시키고 그들에게 법적 책임을 지워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그것이 지난 5월 중순의 일이다.

그리고 그렇게 마음을 먹은 지 딱 10일만에 ‘정의기억연대’가 지난 28년 동안 집회를 열어온 서울특별시 종로구 소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 자리에서 집회를 연다는 내용의 집회신고서를 1순위로 경찰에 제출할 수 있었다.

28년만에 ‘정의기억연대’를 밀어내고 집회를 연 것과 관련해 더 자세히 이야기해 달라

나는 ‘집회 전문가’다. 소위 ‘데모꾼’으로 불리는 사람이다. 자유·우파 진영에서 집회를 실제로 많이 주관해 본 사람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에 대해서만큼은 어쩌면 경찰들보다도 더 잘 알고 있다고도 자부할 수 있다.

1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 등이 지난 24일 서울 종로구 소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개최한 ‘윤미향-정의기억연대 규탄 집회’의 모습. 동상 주위에서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 관계자들이 ‘연좌 농성’을 벌이고 있다(가운데).(사진=연합뉴스)

사실 처음에는 ‘정의기억연대’가, 옛 일본대사관에서 개최해 온 ‘수요집회’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에 규정된 ‘집회’가 아니라, 기자회견을 빙자(憑藉)해 변칙을 사용한 ‘편법 집회’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었는데, 펜앤드마이크 기사를 읽고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알았다. 서울 종로경찰서가 옛 일본대사관 앞 ‘정의기억연대’ 측 집회를 사실상 비호(庇護)해 왔다는 정황이 기사에 잘 나타나 있었다. 종로경찰서 집회신고 접수 담당자의 뜻이겠나? 아마도 상부로부터 모종(某種)의 지시가 있지 않았나 싶다.

‘대(對)국민 사기집단’이라고도 할 수 있는 ‘정의기억연대’를 해체시키고 윤미향 의원을 국회의원직에서 사퇴시키고자 하는 우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의기억연대’가 지난 28년 동안 매주 수요일 집회를 벌여왔던 자리에서 밀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봤다. 그렇게 하려면 ‘1순위 집회 개최 단체’가 돼야 한다. 종로경찰서에는 집회신고를 위해 기다리는 민원인들을 위한 별도의 대기실이 있는데, 거기에서 24시간 농성을 하면서 집회신고서를 첫번째로 제출해 줄 자원봉사자들을 모으는 데에만 10일이 걸렸다.

‘집시법’에는 집회 개최 예정일로부터 720시간 전부터 48시간 전 사이에 집회신고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규정이 있다. ‘720시간 전’이라고 함은, 날짜로 따지면, ‘30일 전’이라는 뜻이다. 옛 일본대사관 앞 ‘정의기억연대’ 측 집회를 밀어내기로 결심해서 자원봉사자들을 모으고 마침내 바로 그 장소에서 집회를 열기까지 약 40일 정도 걸린 셈이다.

‘정의기억연대’나 그들의 지지자들로부터 모종의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나?

당연하다. 집회신고 전 단계에서부터 그렇게 가정하고 전략을 세웠다.

첫 번째 가능성은 제도권 차원의 ‘방해 공작’이었다. 윤미향 의원이 현재 소속돼 있는 여당·더불어민주당의 당적을 갖고 있는 자(者)가 바로 김영종 종로구청장이다. 우리는 이미 광주광역시에서도 비슷한 경험을 한 바 있다. 광주에서 우리가 집회를 열고자 했을 때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이용섭 광주시장이 ‘코로나19’(우한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대책 차원이라면서 집회 개최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선포해 우리 집회가 무산됐다.

현재 종로구 광화문광장 일대는 지난 2월 이후 ‘코로나19’ 확산 방지 대책의 일환으로 ‘집회금지 구역’으로 설정돼 있는 상태다. 그런데 하필이면 ‘일본군 위안부’ 동상이 자리잡고 있는 옛 일본대사관 앞 골목만 ‘집회금지 구역’에서 제외됐다. 왜 그럴까? ‘정의기억연대’의 ‘수요시위’를 배려한 차원의 행정이라고 추론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겠나?

하지만 김영종 구청장은 ‘집회금지 구역’을 확대하지 않았다. 아마도 자존심이 걸려 있는 문제였던 모양이다. 광화문광장 일대에 ‘집회금지 구역’이 처음 설정된 후 4개월이나 지났는데, 이제 와서 “이제부터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이 위치한 ‘율곡로2길’도 ‘집회금지 구역’입니다”라고 해 버리면, 구청장 체면이 서지 않게 된다는 말이다.

두 번째 가능성은 ‘정의기억연대’ 내지는 그들의 지지자들에 의한 ‘직접 행동’이었다. ‘정의기억연대’는 아마도, 직접 나서지 않는 대신,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이라는 학생 전위 조직을 내세운 것 같다. ‘직접 행동’이 들어왔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우리는 고민했다. 결론은 ‘들어오도록 놔두자’였다. 모든 언론을 통해 저들의 뻔뻔하고 악랄한 ‘범법행위’를 모든 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
25일 밤,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 관계자 수 명이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위에서 3일차 ‘연좌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사진=자유연대)

24시간 농성에 들어간 ‘공동행동’에 대한 경찰 측 대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주 편파적이다. 청와대 쪽 하명(下命) 이 있었거나, 아니면 그 눈치를 보고 있는 것 같다고 느끼고 있다.

24일 우리 집회 개최 당일에 ‘연좌 농성’이라는 이름 아래 ‘일본군 위안부’ 동상을 에워싸고 자신들의 몸을 밧줄로 묶는 퍼포먼스에 참여한 청년들이 약 25명쯤 됐다. 경찰 측 설명에 따르면 이들은 최소 5가지의 현행법을 위반한 상태다. 애초에 경찰 측이 우리에게 약속하기를 “만일 우리 집회 장소에 대한 불법 점거가 있을 때에는 그들을 강제로 끌어내겠다”고 했는데, 막상 이들이 우리 집회 장소로 난입하자 경찰 측 말이 바뀌었다. ‘사고예방’ 차원에서 강제 연행이 힘들다는 설명이었다.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은 친북(親北)·반미(反美) 성향의 ‘민중민주당’ 산하의 전위 조직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마찬가지로 친북 성향의 단체로써 반미 운동에 열심인 ‘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과도 아마 깊은 연관을 갖고 있을 것이다. 청와대 측 인사가 ‘대진연’ 관계자들을 만나고 다녔다는 월간조선(月刊朝鮮)의 보도도 있지 않았나? 그래서 나는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의 불법 행위를 경찰 측이 사실상 방조(傍助)하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

특히 ‘민중민주당’은 지난 수 년 동안 서울 종로구 소재 주한미국대사관 앞과 경기 평택시에 주둔중인 주한미군 기지 앞에서 ‘주한미군 철거’를 주장하는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오기도 했다. 주한미국대사관 앞에서 이들이 이어오던 ‘1인 시위’ 자리도 내가 지난 4월에 빼앗았다. 그 자리에서는 지금 우파 시민들이 ‘한미동맹 강화’를 촉구하는 내용으로 ‘릴레이 1인 시위’를 70일 넘게 이어오고 있다.

그렇다면 ‘정의기억연대’도 북한과 연관이 있을 것이라는 보고 있는 것인가?

조선일보 등 국내 매체를 통해 이미 다 알려진 사실이다.

윤미향 의원의 남편으로 수원시민신문의 발행인인 김삼석(55) 씨는 1990년대의 그 유명한 ‘남매간첩단’ 사건으로 이미 형사 처벌을 받았다. 윤미향의 가족관계로 말할 것 같으면 그의 남편과 시누이 모두가 간첩질을 했다가 유죄를 받은 것이다. 특히 김삼석 씨는 최근 탈북자를 상대로 월북(越北)을 권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이름으로 된 장학금이 친북(親北) 성향 단체 소속 관계자들에게 지급됐다는 보도들도 있었다. 앞서 언급한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관계자들이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변에 앉아 있는 모습을 봐라. 전형적인 ‘혁명전사’의 모습이다. 내부적으로는 철저한 명령 체계가 존재하는 것 같이 보인다. 이런 일사분란한 행동을 하도록 누군가의 지시·교육을 받고 있는 있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

이들 단체가 반일(反日) 활동에 골몰하는 이유가 뭐라고 보는가?

일본이라는 안보·경제 동맹국을 한국과 일본 국민들로부터 이간질을 하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북한의 ‘대남(對南) 적화통일 전략’ 가운데 ‘갓끈전략’이라는 것이 있다. 대한민국 안보의 두 기둥은 한·미 관계와 한·일 관계로 이뤄져 있는데, 이 가운데 어느 하나를 없애버리면 대한민국 안보 자체를 붕괴시킬 수 있다고 북한 정권은 보고 있는 것이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회원들이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 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위비 분담금 협상 중단과 지소미아 종료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회원들이 지난해 11월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지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위비 분담금 협상 중단과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미 관계는 주지하는 바와 같이 비교적 튼튼한 편이다. 하지만 국내에서 이뤄지고 있는 반일 교육의 영향으로 한·일 관계는 매우 취약하다. 이들은 이 부분을 집중 공격하고 있는 것이다. 그 가운데에서도 가장 취약한 부분이 바로 ‘위안부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지금까지 한·일 관계를 파탄으로 몰고가기 위해 위안부 문제를 양국 간 이간질을 하기 위한 소재로 사용해 왔고 앞으로도 집요하게 이 문제를 물고 늘어질 것이라고 본다. 그대로 내버려 둘 수 없는 노릇이다.

나는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라는 숭고한 가치를 수호하기 위해 한·미·일은 안보·경제 동맹으로 함께 가야 한다. 그것만이 우리가 북·중·러 동맹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소녀상’ 앞 집회로 ‘자유연대’가 일본에도 많이 알려졌다.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있다면?

한국 상황이 지금 굉장히 어렵다. 한국의 자유민주주의가 무너질 위험에 처해 있는 것이다. 일본의 일교조(日敎組)에 비견할 수 있는 전교조(全敎組)의 편향 교육으로 국가 가치관 측면에서도 한국은 완전히 붕괴해 버린 상태다.

지난 4월에 실시된 제21대(代)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보수 야당이 참패했다. 대통령, 각급(各級) 지방자치단체, 군(軍)과 경찰, 입법부(立法府)에 사법부(司法府)까지, 모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장악해버렸다. 독재도 이런 독재가 없다. 소수의 한국인들만이 자유민주주의·시장경제 체제를 지키고자 열심히 활동중이나, 제도권이 완전히 무너져내린 상황인지라, 시민 사회 활동만으로 중과부적 상태이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로부터의 응원 내지는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미 ‘소녀상’ 앞 집회 직후 문재인 정권은 우리에 대한 탄압을 시작했다. 집회 개최 다음날인 25일 우리 유튜브 채널들이 모두 일방적으로 삭제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구글 측으로부터 어떤 경고 메시지도 받은 바 없다. 하지만 폭력과 테러를 고스란히 중계 방송으로 내보내고 있는 좌파 유튜브 채널들은 멀쩡히 살아 있는 상태다. 구글이 정치적 압력을 받아 우리 채널을 삭제했음을 알 수 있는 간접 증거다.

우리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확보할 생각이다. 얼마 전 모(某) 방송사가 우리를 ‘막말 유튜버’로 비하하면서 ‘슈퍼챗(유튜브 채널 생방송 중 후원금)을 얻기 위해 막말 방송을 하고 있다’는 식으로 편파적이고 정치 편향적인 방송을 내보낸 바 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그들의 주장이 틀렸음을 우리는 입증해 보일 계획이다. 수익이 일어나지 않는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으로 채널을 갈아타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마치 ‘독립군’이 된 기분이다.

하지만 우리는 굴하지 않겠다. 우리는 앞으로 윤미향이 국회의원직에서 내려오고 ‘정의기억연대’가 해체될 때까지 ‘소녀상’ 앞에서의 ‘수요시위’를 이어 나아갈 계획이다. 많은 이들의 성원과 응원을 바란다.

1
서울 종로구 소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위치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에서 올려다 본 주한일본대사관.(사진=박순종 기자)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