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22일 협의회서 검찰·법무부 ‘협력’ 당부에도
秋법무, ‘법의날’ 축사서 윤석열 암시하며 비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6.18/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4일 공개 석상에서 “자기 편의적으로 조직을 이끌어가기 위해 법 기술을 벌이고 있어 대단히 유감”이라고 했다. 최근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정치자금법 사건 수사팀 감찰과 채널A 기자 사건의 전문수사자문단 소집 결정 등 문제로 신경전을 벌여온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 과천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제57회 ‘법의 날’ 정부포상 전수식 축사에서 “(국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자가 각종 예규 또는 규칙을 통해 위임 취지에 반하도록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법이 신뢰를 받지 못하면 허무맹랑한 종이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그러면서 “과거와 비교해보면 법치는 상당히 많은 진전을 이뤘다”며 “제대로 (법치를) 하기 위해서 제가 하는 일은 가장 불신을 많이 받고 있는 검찰 개혁”이라고 강변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공정사회 반부패정책협의회를 연 뒤, 회의에 참석한 추 장관과 윤 총장에게 서로 협력하라고 당부했다. 이후 검찰과 법무부 간 갈등은 소강 국면에 접어드는 듯했다. 그러나 이날 추 장관 발언으로 긴장이 다시 고조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아울러 추 장관은 이날 “과거 권위주의 시대의 형식적이고 자의적인 법치주의에서 벗어나 부당한 차별과 폭력으로부터 국민의 기본권을 수호하는 실질적인 법치주의를 실현하겠다”고도 했다. 또 “법의 눈높이가 국민 중심으로 가 있듯 법을 다루는 분들도 주권자인 국민들로부터 위임된 권한을 행사하는 것뿐”이라며 “법의 내용은 국민이 정의롭다고 (생각)하는 결론을 도출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