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일선 학교 등교 인원 각 시도교육청 자율에 맡기기로
우한 코로나 재확산 조짐 보이는데...전교생 '매일 등교' 가능토록 해
학부모 "매일 등교 성급한 것 아니냐"...학교 간 학력격차 발생 우려도 나와

정부가 각 학교의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2(수도권 유·초·중학교는 3분의 1) 이하로 낮추라고 권고했다. 그러나 일부 교육청은 최근 각 학교에 매일 등교 선택권을 주겠다고 밝혔다.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잠시 진정세를 보이는 듯하자 서둘러 등교를 추진한 교육부는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 학교의 등교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2 이하로 유지할 것을 권장했다. 다만 각 시도 교육청 자율에 맡긴다는 입장이어서 강제성은 없었다.

24일 교육부와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대구시교육청은 전교생 500명 안팎이거나 학급당 학생 수 24명 이하인 초등학교는 전교생이 매일 등교할 수 있게 했다.

중학교는 학급당 학생 수가 28명 이하인 경우 전 학년이 매일 등교할 수 있게 했다. 고등학교의 경우 현행대로 고1∼2는 격일·격주 등교, 고3은 매일 등교를 권장하고 있으나 학교 선택에 따라 전 학년 매일 등교도 가능하도록 했다.

경북도교육청은 이번 주부터 각 학교의 구성원 간 협의를 통해 전교생 매일 등교 선택권을 준다.

그러자 학부모들은 매일 등교가 성급한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최근 수도권 외에 대전, 광주, 부산 등 다른 지역에도 우한 코로나 재확산 조짐이 나타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또한 각 학교가 등교 방식을 선택하게 되면 각 학교 간 학력 격차가 발생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교육부는 수도권 이외 다른 지역의 등교 방식은 각 시도교육청의 재량이라고 선을 그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될 수 있으면 등교 인원을 3분의 2 이하로 유지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수도권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시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며 “교육부가 허가할 사안은 아니고, 각 교육청이 지역 상황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